조사해보았다

스위스 인플레이션 예상 외의 역행

세학 2023. 2. 13. 18:02
반응형
스위스 인플레이션 예상 외의 역행

소비자 물가가 전년 대비 3.3% 증가함에 따라 스위스의 1월 인플레이션은 예상보다 높아졌습니다. 이 증가율은 경제학자들이 예측한 2.9%보다 높았으며 인플레이션이 스위스 국립 은행의 0-2% 목표 범위 이상으로 유지된 해입니다. 가격은 전기 및 가스 요금 인상, 호텔 숙박, 빵 및 커피 가격 인상으로 인해 발생했으며 항공 운송, 석유 제품, 의류 및 신발 가격은 하락했습니다.

연료 및 식품 가격과 같은 변동성이 큰 항목을 제거한 근원 인플레이션은 12월에 비해 보합세를 유지했지만 2022년 1월에 비해 2.2% 증가했습니다. 국제 비교에서 낮습니다. SNB는 최근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되돌리겠다는 약속을 반복했으며 물가 상승을 통제하기 위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그러나 UBS 이코노미스트 Alessandro Bee는 SNB가 2023년 2분기에 인플레이션이 2%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릴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SNB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금리를 보류할 이유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위스 국립 은행은 월요일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스위스 정책 입안자들은 근본적인 인플레이션 역학이 SNB가 용인할 준비가 된 것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의 지속성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Thomas Jordan 대통령은 3월에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했으며 기업의 중기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목표 범위인 0-2%를 크게 상회합니다.

 

스위스에서는 인플레이션이 개선될 것으로 널리 예상되었습니다. 전기 가격이 글로벌 비용 증가로 인해 가정에서 27% 더 비싸질 것으로 예상되고 유틸리티 제공업체는 1년에 한 번만 가격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연합(EU)과 조화된 게이지 기준 스위스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3.2%로 주변 유로존의 3분의 1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