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해보았다

2021 말, 글로벌 운임 하락. 인플레이션 감소 요인 발생. 해운주 도망쳐

세학 2021. 11. 23.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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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확산재 재발 우려. 2020 당시에도 겨울에 코로나가 확산되었다
코로나 사망자는 어차피 확진자에 후행되는 것이다.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2020의 경우 역시 확진자에 후행하여 사망자가 증가했다. 다만 이번도 그럴 것인가. 백신의 영향력이 어느정도로 치명률을 낮춰주는가. 그로 인한 불안감의 감소는 어느 정도인가 확인할 필요가 있다

2021 말, 글로벌 운임 하락. 인플레이션 감소 요인 발생

 

요약

공급방 병목 개선 신호 포착

발틱운임지수(BDI) 벌크선 운임 약 55% 하락

컨테이너 운임 약 26% 하락

중국 석탄대란으로 인한 석탄 생산량 급증. 이로 인한 전력난 우려 감소. 전력난 우려 감소로 인한 공급 병목요인 하락

말레이시아, 베트남 공장 가동률 상승 중. 내년 1월경까지 백신 접종률 80% 추정

전문가 대상 설문 결과 2021 말이 병목현상의 정점. 추후 점진개선 될 것이라고 추정

 

우려 요인으로는 위드코로나, 겨울 등으로 인해 글로벌 코로나 확산세 폭증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대해 무던한 국가들은 상관 없으나 이로 인한 셧다운 우려 및 셧다운이 새로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

셧다운이 발생한다면 공급망 병목 및 글로벌 경기 하락과 동시에 물가가 증가할 수 있음

베트남 모 가구업체의 경우 현재 공장가동률 65% 수준, 원인은 노동 수급 불능

노동공급이 정상화 되려면 글로벌 위드코로나의 보편화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

위드코로나 및 확진 증가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있는 동안에는 완벽한 위드코로나 체제 불능

 

해상운임 하락으로 인해 해운주는 데미지를 입을 것으로 전망

해운주는 HMM, 팬오션, 대안해운, KSS해운 등이 있음

운임이 단기 조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해운주에 배팅하면 될 것이고

만약 운임이 장기 평균까지 재하락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해운주를 숏치던지 탈출해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