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과 복기

2023.05.04 FOMC 직전 유가 급락과 이어진 급반등에 대해

세학 2023. 5. 4. 18:01
반응형

2023.05.04 FOMC 직전 유가 급락과 이어진 급반등에 대해

 

 자 먼저 최근 나에게 어마어마한 수익을 준 원유 인버스 레버리지에 감사를 표하며 글을 시작하겠다. 먼저 나는 첫번째 원 전 저점 부근에서 원유가 상승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상승을 전망했다면 롱을 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는 현재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장기적, 추세적 경기 방향성 전망과 부합하는 배팅만 하기로 했다. 즉. 현재 글로벌 경기는 일시적으로 상방을 향할 수 있으나 결국 큰 맥락의 싸이클에서는 하방이 도착지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어쨌든 유가는 조금씩 상승하다가 OPEC+의 보복성 감산선업으로 갑자기 유가가 80달러가끼 폭등했고, 나는 단기적 이슈는 있을 수 있으나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해 풀배팅을 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83달러? 선까지 상승하는 등 솔직히 부담과 고통스러운 나날들이 이어졌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FOMC가 가까워져가며 점점 유가는 하락해가기 시작했고 나는 익절을 꿈꾸기 시작했다. 그리고 FOMC 직전, 사실 기대 이상의 하락이 단기간에 발생했다. 일간 5%의 하락을 하여 레버리지 기준으로는 10% 가량의 수익이 하루만에 발생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지켜보며 나는 조금 의문을 가졌다. 물론 언젠가 유가가 60달러 선 혹은 그 이하로 빠진다는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단기적으로 이렇게까지 큰 변동성을 보여야할만한 FOMC 내용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2023 FOMC는 내가 생각하던 컨센서스에 정확히 부합하는, 그야말로 그냥 평범한 내용이었다. 기준금리 0.25% 이상, 추후 금리인상은 분위기를 봐가며 결정하겠다. 그리고 인플레 수치를 볼 떄 긴축중단은 섣부르다. 긴축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장은 지금 당장 긴축중단이 되지 않는다는 것에 충격을 받은듯 했다. 하지만 나는 누누히 말하지만 통화량과 인플레가 평균고점보다 아득히 높은 시점에서 긴축중단은 여전히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정상적인 논리 하에서는 말이다. 그렇기에 나는 현 시장의 변동성이 과다하다고 보고 있다. 물론 시장과 나의 생각은 다를 수 있기에 방향성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또 모르겠다. 하지만 인플레가 낮아진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경기가 하방으로 지속된다는 것이고, 이는 연준이 목표하는 바이므로 결국 내가 추구해야할 방향성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