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연구자료 등 탐독

2023 11월. 지금 당장 시장금리가 추세적 하락하지 않을 수 있다

세학 2023. 11. 21. 23:39
반응형

2023 11월. 지금 당장 시장금리가 추세적 하락하지 않을 수 있다
리포트 요약

 

  1. 2023년 후반기, 조기 금리인하 기대감이 망가지며 급격한 속도로 국채, 시장금리는 상승했고, 자산시장은 폭락했다
  2. 이후 11월 경, 금리가 빠르게 하락한 원인은 추가적인 금리 인상보다는 금리 동결, 금리 인하쪽으로 다시금 시장의 추가 기울었기 때문이다
  3. 과거의 사례를 보면 금리동결기는 약 5~14개월, 평균 8개월 지속되었으며
  4. 해당 기간 기준금리는 동결되었지만 금리는 상하방으로 크게 움직이는 등 변동성이 발생했다
  5. 시장은 금리 동결 이후 금리 인하로 전환될 것을 기대하지만 경기 상황과 중앙은행의 판단에 따라 금리 동결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
  6. 현재 상황은 재정적/통화적 원인 외 지정학적 원인으로 인한, 사실상 거의 제거 불가능한 인플레이션 요인을 맞이하고 있으므로 금리 동결기간이 불가피하게 길어질 수 있다
  7. 현재의 시장 컨센서스는 24년 3월 당장 금리 인하가 시작되리라는 기대감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는 평균 금리 동결기간을 보았을 때 최소 수준으로 매우 과도한 시장 컨센서스라고 볼수 있다
  8. 연준의 금리 인하는 기본적으로 경기가 정상적인 상태에서 행하여지는 것이 아니고 경기 침체와 동반되는 것
  9. 하지만 현재는 여전히 경기가 강고해 지금 당장 경기가 크게 기울 것으로 전망하기 어렵다
  10. 2023 현재의 금리 하락은 실질적인 경기 침체, 연준의 기준금리의 하락 요인 등 어느것을 보아도 과잉된 컨센서스라 볼 수 있어, 지금 당장 시장금리의 대하락을 전망하는 것은 쉽지 않다
  11. 연준은 최근 10년물 기준 5%대 금리에서는 긴축적 태도를 약화시켰고, 4.5% 수준에서는 긴축적 태도를 강화시킨 것을 볼 떄, 현재의 10년물 4.4%를 감안하면 12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상승시키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에 긴축적 신호를 제공해 시장금리를 상승시킬 우려가 있다
  12. 다시 말하지만 현재의 4.5~5% 구간은 변동성 구간이며, 지금 당장 기준금리와 경기가 침체+인하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세 줄 요 약
  1. 아 시장놈들 기준금리 인하 아직 멀었는데 벌써부터 똥꼬질이네 ㅋㅋㅋㅋㅋㅋ
  2. 경기가 좋다면서 또 금리는 인하해야 한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분명한 경기 대하락 신호, 금리 인하에 대한 명확한 신호 이전에는 변동성 구간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