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후기

운좋게 리뷰하고 하루만에 터져버린 대한전선. 전력망 메가트렌드

세학 2024. 3. 15. 01:48
반응형

2024.03.13 - [조사해보았다] - 글로벌 전력, 전력망 수요 증가 메가트렌드에 올라탈수 있을까 극저평가 대한전선

 

글로벌 전력, 전력망 수요 증가 메가트렌드에 올라탈수 있을까 극저평가 대한전선

글로벌 전력, 전력망 수요 증가 메가트렌드에 올라탈수 있을까 극저평가 대한전선 2023 누적 매출 2.8조, 영업이익 789억 현재 유상증자, 단기 매출 하락 등으로 인해 주가는 하락 일변도이지만 장

gang8806.tistory.com

잉? 원자력 테마주에도 들어있네?

 

 

운좋게 리뷰하고 하루만에 터져버린 대한전선. 전력망 메가트렌드
  • 새로운 소식 + 상승 이유
  • AI시장 성장, 전력 수요 증가, 전력 인프라 수요 증가 메가트렌드에 따른 전력 관련주 상승
  • 대한전선 외 대원전선, 한국전력, 두산에너빌리티, LS, LS ELECTRIC 등 전력 관련주 대부분 크게 상승
  • 유상증자 청약률 100% 초과 영향으로 상승했다는 견해도 있어
  • 저PBR 밸류업프로그램 수혜주라는 견해도 있어
  • 현재 대한전선 PBR 1.5~1.6 추정
  •  
  • 개인 소감
  • 나는 대개 2시~3시 경에만 매매를 진행한다. 1시 50분경 잠에서 깨어 HTS를 켜보니 대한전선은 이미 25%대 고점을 놓치고 10%대에 머물고 있었다. 솔직히 아쉬운 것이 사실이지만 HTS를 보고 있는다고 해서 단기적으로 합리적인 판단을 스스로 할 수 있으리란 자신도 없다. 2023년 트레이딩을 연습할 때 카나리아바이오, 한미반도체 등이 10~15% 상승하자 팔아버렸더니 이후 수백프로 상승한 이력도 있다. 나는 트레이딩적 관점에서 해당 상승률이 단기 고점인가, 단기 저점인가 평가할 능력이 없다. 따라서 나는 싼 밸류에 사서 경제 상황에 따라 적당한 밸류나 고밸류에서 팔아넘기는 것을 원칙으로 반복할 뿐이다.
  • 한 종목만을 꼽아서 다음 날 바로 매번 대폭등하면 그만큼 좋은 일이 어디 있을까. 하지만 매일 수십종목을 보고, 분할매수를 진행한다. 물론 유독 좋아보이는 주식들도 있지만 의외로 좋은 평가를 내리지 않는 주식에서 순식간에 상승해버리는 경우도 많다. 대한전선 역시 단일비중을 크게 싣지도 않았다. 물론 펀더멘탈 자체는 좋게 생각하지만 이 종목이 무조건 단기간에 큰 상승을 한다는 보장은 없었다. 그저 싸고, 재무 추세가 좋고, 글로벌 트렌드 역시 부합하니 샀을 뿐이다. 
  • 앞으로도 이 주식이 얼마나 상승할지 나는 전혀 모른다. 다만 내가 고른 수십종목 중에서도 이 종목은 가격 대비 펀더멘탈이나 글로벌 메가트렌드 부합도가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한다. 현재 대부분의 좋은 종목들이 저점이 아닌 상황에서 리스크 대비 괜찮은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오히려 거래량을 실은 장대 역망치를 기회로 보고 하락하든, 상승하든간에 당분간 분할매수를 이어갈 생각이다.
  • 이 글과 마찬가지로 이와 유사한 글들 전부 내 공부의 일환일 뿐 추천글이 아니니 혹시라도 내 글을 보는 분들께 그 부분은 양해를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