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이슈

공무원 할당제 하려다 쫓겨난 방글라데시 하시나 총리 스토리. 너굴경제 내용 요약

세학 2024. 8. 25. 06:55
반응형

 

 

공무원 할당제 하려다 쫓겨난 방글라데시 하시나 총리 스토리. 너굴경제 내용 요약

 

  1. 인도 1.6억의 대국 방글라데시의 총리 하시나
  2. 하시나는 방글라데시 약 50년 역사 중 15년 이상 장기집권한 인물
  3. 하시나는 장기집권하기는 했지만 철권통치, 구금, 납치, 부정선거 의혹 등 민주적인 인물은 아니었다
  4. 2024년 7월 1일 하시나 총리가 내놓은 공무원 할당제. 독립전쟁 퇴역군인 가족들에게 공무원 일자리의 30%를 할당
  5. 어려운 경제 상황, 이미 잊혀져버린 독립전쟁에 대한 부채감, 이미 너무 많은 참전용사 우대혜택 등이 한데얽혀 젊은이들은 참전용사 공무원 30% 할당제를 비판하며 시위 시작
  6. 기존 시위는 미미했으나 하시나 총리가 시위자들을 민족의 배신자라며 비난 이후 시위 확대 및 폭력성 증대
  7. 시위가 폭력성을 띄며 확대되자 하시나는 군대를 통한 무력 시위진압 시도. 이후 수백명 사망, 수천명 부상
  8. 무력 시위진압 이후 시위 더욱 확대
  9. 하시나는 인터넷 폐쇄선언, 통행금지령, 휴일 발표, 법원 운영 중단 등 갖은 수단을 써 강경진압을 하려 했으나 시위는 더욱더 확대
  10. 해당 사건에 대해 대법원은 공무원 할당 30%에서 5%로 내리라는 중재안을 제시
  11. 하시나는 이를 수용했으나 시위대는 5%안을 거부. 시위대는 비율을 떠나 할당제 자체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 주장하며 해당 문제의 책임을 물어 하시나 총리의 사퇴를 요구
  12. 하시나는 결국 못이기는 척 할당제 정책을 폐지하였으나 시위는 지속. 하시나의 총리 사퇴 요구 지속
  13. 하시나는 다시 한 번 군부의 힘을 빌려 무력진압을 하려 했으나 육군참모총장의 반대로 무산
  14. 2024.08.05 하시나 총리 사임
  15. 무력진압 등으로 대중의 증오를 산 하시나는 두려움에 인도로 망명 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