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이슈

스마트폰, 노트북 배터리 오래쓰는 법 / 관리하는 법

세학 2021. 10. 5. 00:45
반응형

 3줄 요약

1. 100프로 일지라도 더 충전 된다.

2. 코드를 꽂은채 사용해도 배터리 수명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0 to 100 충전은 구닥다리 시절 이며 자주 자주 충전을 하여방전을 시키지 말자

 

1. 스마트폰 충전이 100% 완료될 경우 계속 꽂아 두는 것이 좋나요?

 

100% 충전이 다 됐다고 표시해주는 초록색 불!

평소 우리는 초록색 불만 믿고 바로 충전기 플러그를 뽑습니다.

하지만 완전 충전임에도 불구하고 뚝뚝 떨어지는 배터리 게이지..

100% 같지 않은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특히 오래 사용한 스마트폰일수록 이런 현상이 더 심합니다.

초록색 불에는 우리도 모르는 비밀이 숨어있다고 합니다. 과연 무엇일까요

 

휴대전화는 100% 충전됐다는 초록색 불이 나온 상태라도, 계속 꽂아 두면 더 충전이 됩니다!

충전율은 전압을 재어 표시해주는데, 배터리 안에 무수히 많은 리튬이온이 있기 때문에 하나 하나 다 연결해서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표면은 충전된 상태라고 볼 수 있어도 내부까지 완 전히 충전됐다고는 말할 수 없는 거죠.

따라서 초록색 불이 들어와도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계속 꽂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내부까지 충분히 충전을 다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시간 이상 꽂아 두어야 합니다.

그 이 유는 전지 안 리튬이온의 농도 편차가 심해서 전압이 충분히 확산할 때까지 기다려야하기 때 문이죠.

특히 1년 이상 지난 배터리는 성능이 더 떨어지기 때문에 이유로 반드시 충분한 시간 을 주어야 더 많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2. 코드를 꽂은 채로 노트북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나요?

 

노트북에 전원을 꽂는다는 것은 외부에서 전기량을 받아들이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이 전기량이 100이라면 사용하면서 충전할 경우 70은 충전기로 가고,

나머지30은 노트북을 작동하는데 쓰이는거죠. 따라서 충전 속도가 느려질 뿐이지 배터리 자체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코드를 꽂는다는 것은 외부 파워를 이용해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터리 는 놀고 있는 상태가 된답니다.

이는 배터리에게 휴식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더 좋은 것이 라고 할 수 있어요.

노트북뿐만 아니라 리튬이온전지를 사용하는 기기(스마트폰, 디지털카 메라 등) 모두 이러한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드를 꽂으면서 사용해도 배터리 수명 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3. 배터리 잔량을 0% 완전 방전한 다음 충전하는 것이 좋나요?

 

예전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던 900MHz 무선전화기나 면도기에는 일명 ‘니카드전지’가사 용됐습니다.

이 전지는 사용 패턴을 기억해 충전된 만큼만 소비하는

‘메모리이펙트(Memory Effect)’를 가지고 있어서 완전히 전지를 0%로 방전한 후 충전하는 것이 더 좋았죠.

하지만 요즘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되는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노트북 등 주요 제품에 쓰이는

배터리는 모두 리튬이차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튬이차전지의 경우에는 니카 드전지의 메모리이펙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완전 방전한 다음 사용하면 수명이 짧아집니다. 리튬이차전지에는 정상 작동 범위가 있는데,

하한 전압 이하로 유지되면 전지의 구성 재료가 부식되어 제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즉 완전 방전하게 되면 내부에서 전자를 주고받는 ‘집전체’라는 구성회로의 손상이 가속화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고 배터리의 성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리튬이차전지를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경우, 0%가 아니더라도

늘 충전기에 꽂아놓 는 것이 좋으며, 이미 방전된 상태라면 즉시 충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https://www.samsungsdi.co.kr/column/culture/detail/54379.html

 

알아두면 쓸모 있는 배터리 꿀팁!

 

안녕하세요? 2017년 추석연휴는 장장 10일 동안의 긴 연휴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준비하셨나요? 귀향, 여행, 방콕 등등 여러 계획들을 짜셨을 텐데요~ 어디에 가시든 꼭 챙겨야 할 필수품

www.samsungsdi.co.kr

1. 수시로 충전하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를 0%까지 완전히 방전시킨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잘못된 배터리 상식이에요.
​리튬이온배터리는 굳이 완전 방전 후 충전을 하지 않아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사용되던 납축전지나 니켈-카드뮴(Ni-Cd)전지의 경우에는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지 않은 채 충전을 하면 배터리의 실제 용량이 줄어드는 ‘메모리효과’가 발생했었죠. 그 사용경험이 아직 남아있어 잘못된 상식으로 자리잡았던 것이죠. 리튬이온배터리는 메모리효과가 없어 자유롭게 수시로 충전을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답니다.

 

 

2.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 절전모드로 충전하면 빠른 충전이 가능
휴대폰의 경우 통신과 디스플레이에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 탑승 모드로 통신을 차단하거나, 초절전 모드를 실행하거나 전원을 끄면 디스플레이에 소요되는 전력이 차단되어 충전 속도가 빨리질 수 있어요.

 

 

3. USB 방식보다 어댑터 방식 충전이 빠르다!

대부분 잘 알고 계시겠지만, USB 충전 방식보다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빨리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USB보다 어댑터에 흐르는 전류의 양이 많게는 4배 정도 많아 충전이 더 빨라지는 원리랍니다.

 

4. 따뜻한 곳에서 충전하기!

배터리는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질과 같은 4대 요소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대부분 화학물질로 만들어 집니다. 리튬이온이 전해질을 통해 양극, 음극을 이동하며 충전, 방전되는 원리로 배터리가 충전, 방전되는데요, 화학물질은 온도가 낮아지면 반응 속도가 조금 느려진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온도가 낮아지면 배터리 내부 리튬이온의 이동속도가 감소해 충전이 다소 느려질 수 있는 것이죠. 온도가 일정 수준까지 오르면 배터리 안에 있는 리튬이온의 움직임이 많아져 충전에 속도가 붙는답니다.  

 

5. 케이블의 굵기가 굵을수록 충전이 빠르다!

​충전 케이블의 굵기가 충전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아셨나요? 케이블 굵기가 얇으면 전류의 저항이 커져 전류 손실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충전 케이블이 굵으면 전류 저항이 적어 충전 속도를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죠.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

이렇게 야무지게 충전한 스마트폰, 알뜰살뜰 오래 써야겠죠? 충전할 새 없는 여행 일정 동안 알아두면 유용한 스마트폰 배터리를 최대한 오래 쓰는 방법도 갑니다~!  

 

1. 밝기 낮추기

​앞서 말씀 드렸듯이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디스플레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조정하는 것으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가 있어요. 보통 화면의 밝기는 따로 설정해 두지 않고 '자동밝기'로 해두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밝기 조절 게이지를 수동으로 조절해 밝기를 조금 어둡게 해주면 됩니다.

 

2. 사용하지 않는 기능/앱 꺼두기
스마트폰에 GPS,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의 기능들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은 계속해서 그 기능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열심히 일을 해야 하거든요.
 또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앱들을 설치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앱은 이 중 몇 개밖에 되지 않죠. 잘 사용하지 않는 앱들은 그대로 스마트폰에 방치되곤 하는데요. 이들 중 일부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실행돼 불필요한 배터리 낭비의 원인이 됩니다.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는 게 배터리 절약에 도움이 된답니다.

 

3. 자동 업데이트 금지
앱이나 SNS계정의 경우,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해 주세요. 앱을 다운로드 받을 때, 무조건 '자동 업데이트' 체크를 하고는 하는데요. 나도 모르는 사이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되면서 배터리 소모를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
 이 중 대부분은 스마트폰의 '절전 모드' 또는 '초절전 모드'로 들어가 한 번에 설정을 할 수 있어요! 또 요즘은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앱이 있어 배터리 소모가 심한 앱을 알려주는 등 배터리 관리를 해주기도 해요.

지금까지 배터리 충전과 스마트폰 배터리를 오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동 하는 동안 음악을 듣고, 인터넷 서핑을 하고, SNS에 사진 업로드, 지도 찾기, 친구들과 메신저로 대화를 하는 등 연휴 기간 내내 스마트폰을 쥐고 다니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배터리가 부족해서 발을 동동 구르는 일 없이 연휴 기간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