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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가 인식하는 대한민국과 한류의 중요성

세학 2021. 5. 19.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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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드립 내용이 일부 부족 한 것 같아 다듬었읍니다. 항상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목차*

서- 겨울연가에서 BTS까지

본1- 한류는 돈이 된다

본2- 최근 중국과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결- 우리가 취해야 하는 자세

 

 

 

2000년대 초반 배우 '욘사마'의 겨울연가를 필두로,

싸이, BTS에 이르기 까지 20년동안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세상에 알림

 

 

최근 서양 시장까지 저변을 확대했지만 원천적으로 한류 기저 소비국가는 동남아,일본,홍콩 등임

이 중 동남아 주요국의 경제 성장으로 더더욱 전략적 파트너 관계로 주목되고 있다.

<표1 베트남과 태국의 경제 수출입 현황>

 

본1

 

우리는 이 '한류'라는 하나의 흐름을 잘 활용하여 국가 브랜딩화 하였고, 실제로 우리나라 정부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정부에서도 국가 브랜드관리를 통해 관광 상품, 제품, 해외투자 유치등에서 긍정적 낙수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만큼 전략적으로 정책지원을 하고 있음.

 

 

<표2 국가 정체성이 국가 브랜드 자산 차원에 미치는 영향 분석>

 

KOTRA에 보고된 자료에 따르면 (2009)

<표3 문화한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동남아 국가에서의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이 나왔고 다음으로는 경제한류의 신뢰도 분석을 보겠음.

 

<표4 경제한류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신뢰할 만한 구성신뢰도 범주 안에 AVE 값 또한 높게 나타나 한류가 우리나라의 대동남아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음.

 

 

실례를 보면

 

1.대형마트

<사진1 인도네시아 진출 롯데마트 매출분석>

2. 식품 외식업

<사진2 seoul garden 호치민>

 

<사진3 BBQ 치킨 다운타운이스트>

 

3.미용 패션업 분야

 

 

간단히 사진으로 설명하자면 이러한 순환 관계성을 갖는다

<사진13 국가정체성 매개효과 상관성>

 

 

본2

그러나 최근 중국의 남중국 해역 문제, 일대일로 사업 등으로 동남아 국가와의 관계에 비상등이 켜졌음.

<사진4 베트남-중국 공산동맹의 균열>

 

<표5 남중국해 무력충돌 현황>

 

이를 통해 동남아의 대중국 감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2021년 3월 24일)은 한 주제가 뜨거운 감자였다.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사건이 그 일이다.

 

반대로 오늘은 2021년 3월 24일. 대한민국 방송사의 의미있는 한 획을 그었다.

-시청자의 힘으로 광고사의 광고 철회를 이끌어 낸 것. 

-지자체의 지원 의지를 꺾은 것

 

 

그러나 비판의 시각도 있었다.

'조선 구마사'와 같은 드라마를 단순히 시청을 안 하면 되지 라는 발상은 위험한 행동이다. 

이미 한류화가 진행되어 왔기에(표3의 신뢰도) 동남아 국가에서는 맹목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흡수한다.

하나 둘 이런 사건에 대해 묵인하고 외면하면 우리나라 브랜딩에도 큰 타격을 입히게 된다.

다시 하나 둘 묵인하게 되면 

동남아가 생각하는 지금의 한국 이미지는 없을 것이다.

 



 

2020 해외한류실태조사 결과보고서
"대한민국은 선진국인가 아닌가?"에 대한 주변 국가들의 답변



지난 3년간 조사에서



각 나라별로 '그렇다'고 답변한 비율(최근 호감도 높은순)
베트남 : (조사X) - (조사X) - 90.8%
인도네시아 : 87.3% - 87.0% - 90.0%
브라질 : 73.0% - 77.4% - 81.8%
대만 : 73.0% - 80.2% - 80.8%
말레이시아 : 80.5% - 86.2% - 78.0%
태국 : 77.8% - 76.8% - 77.2%
러시아 : 67.5% - 71.5% - 73.8%
인도 : 72.0% - 69.2% - 72.4%
UAE : 64.3% - 74.8% - 72.8%
터키 : 66.8% - 75.0% - 74.8%
프랑스 : 62.0% - 66.4% - 68.8%
남아공 : 59.0% - 59.5% - 60.3%
영국 : 62.3% - 58.0% - 60.2%
중국 : 73.8% - 52.2% - 57.4%
호주 : 63.5% - 60.3% - 57.0%
미국 : 56.8% - 61.2% - 56.4%
일본 : 23.0% - 25.8% - 22.0%



 

 

출처 : 

표1~4 동남아 비지니스한류 현황과 활용전략, 한류 유형이 국가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표5 : 외교통상부용역보고서1226호

마지막 표, 사진13 : 국가브랜드 자산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동남아 비지니스한류 현황과 활용전략, 한류 유형이 국가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진1 : 롯데마트

사진2 : seoulgarde.com.vn

사진3 : 싱가폴 교민 커뮤니티(korea.com.sg)

사진4 : 한국일보

기타 사료 : 한국측량협회, 주 베트남 대사관, 주 태국 대사관, 주 말레이시아 대사관, 주 대한민국 대만 대표부

기타 출처 미표기 자료는 사진 안에 출처가 있습니다.

https://www.bizw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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