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드립 내용이 일부 부족 한 것 같아 다듬었읍니다. 항상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목차*
서- 겨울연가에서 BTS까지
본1- 한류는 돈이 된다
본2- 최근 중국과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결- 우리가 취해야 하는 자세
서
2000년대 초반 배우 '욘사마'의 겨울연가를 필두로,
싸이, BTS에 이르기 까지 20년동안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세상에 알림
최근 서양 시장까지 저변을 확대했지만 원천적으로 한류 기저 소비국가는 동남아,일본,홍콩 등임
이 중 동남아 주요국의 경제 성장으로 더더욱 전략적 파트너 관계로 주목되고 있다.
<표1 베트남과 태국의 경제 수출입 현황>
본1
우리는 이 '한류'라는 하나의 흐름을 잘 활용하여 국가 브랜딩화 하였고, 실제로 우리나라 정부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정부에서도 국가 브랜드관리를 통해 관광 상품, 제품, 해외투자 유치등에서 긍정적 낙수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만큼 전략적으로 정책지원을 하고 있음.
<표2 국가 정체성이 국가 브랜드 자산 차원에 미치는 영향 분석>
KOTRA에 보고된 자료에 따르면 (2009)
<표3 문화한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동남아 국가에서의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이 나왔고 다음으로는 경제한류의 신뢰도 분석을 보겠음.
<표4 경제한류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신뢰할 만한 구성신뢰도 범주 안에 AVE 값 또한 높게 나타나 한류가 우리나라의 대동남아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음.
실례를 보면
1.대형마트
<사진1 인도네시아 진출 롯데마트 매출분석>
2. 식품 외식업
<사진2 seoul garden 호치민>
<사진3 BBQ 치킨 다운타운이스트>
3.미용 패션업 분야
간단히 사진으로 설명하자면 이러한 순환 관계성을 갖는다
<사진13 국가정체성 매개효과 상관성>
본2
그러나 최근 중국의 남중국 해역 문제, 일대일로 사업 등으로 동남아 국가와의 관계에 비상등이 켜졌음.
<사진4 베트남-중국 공산동맹의 균열>
<표5 남중국해 무력충돌 현황>
이를 통해 동남아의 대중국 감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
오늘(2021년 3월 24일)은 한 주제가 뜨거운 감자였다.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사건이 그 일이다.
반대로 오늘은 2021년 3월 24일. 대한민국 방송사의 의미있는 한 획을 그었다.
-시청자의 힘으로 광고사의 광고 철회를 이끌어 낸 것.
-지자체의 지원 의지를 꺾은 것
그러나 비판의 시각도 있었다.
'조선 구마사'와 같은 드라마를 단순히 시청을 안 하면 되지 라는 발상은 위험한 행동이다.
이미 한류화가 진행되어 왔기에(표3의 신뢰도) 동남아 국가에서는 맹목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흡수한다.
하나 둘 이런 사건에 대해 묵인하고 외면하면 우리나라 브랜딩에도 큰 타격을 입히게 된다.
다시 하나 둘 묵인하게 되면
동남아가 생각하는 지금의 한국 이미지는 없을 것이다.
2020 해외한류실태조사 결과보고서
"대한민국은 선진국인가 아닌가?"에 대한 주변 국가들의 답변
지난 3년간 조사에서
각 나라별로 '그렇다'고 답변한 비율(최근 호감도 높은순)
베트남 : (조사X) - (조사X) - 90.8%
인도네시아 : 87.3% - 87.0% - 90.0%
브라질 : 73.0% - 77.4% - 81.8%
대만 : 73.0% - 80.2% - 80.8%
말레이시아 : 80.5% - 86.2% - 78.0%
태국 : 77.8% - 76.8% - 77.2%
러시아 : 67.5% - 71.5% - 73.8%
인도 : 72.0% - 69.2% - 72.4%
UAE : 64.3% - 74.8% - 72.8%
터키 : 66.8% - 75.0% - 74.8%
프랑스 : 62.0% - 66.4% - 68.8%
남아공 : 59.0% - 59.5% - 60.3%
영국 : 62.3% - 58.0% - 60.2%
중국 : 73.8% - 52.2% - 57.4%
호주 : 63.5% - 60.3% - 57.0%
미국 : 56.8% - 61.2% - 56.4%
일본 : 23.0% - 25.8% - 22.0%
출처 :
표1~4 동남아 비지니스한류 현황과 활용전략, 한류 유형이 국가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표5 : 외교통상부용역보고서1226호
마지막 표, 사진13 : 국가브랜드 자산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동남아 비지니스한류 현황과 활용전략, 한류 유형이 국가 정체성과 국가 브랜드 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진1 : 롯데마트
사진2 : seoulgarde.com.vn
사진3 : 싱가폴 교민 커뮤니티(korea.com.sg)
사진4 : 한국일보
기타 사료 : 한국측량협회, 주 베트남 대사관, 주 태국 대사관, 주 말레이시아 대사관, 주 대한민국 대만 대표부
기타 출처 미표기 자료는 사진 안에 출처가 있습니다.
https://www.bizw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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