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후기

차트트레이딩 약 3주 경험 후기 - 순수 차트트레이딩은 폐기

세학 2023. 3. 4. 03:21
반응형

개인 멘탈 관리를 위해 잃은 종목은 올리지 않았으나 오늘은 복기를 하는 김에 잃은 종목도 올려본다

차트트레이딩 약 3주 경험 후기

 

1. 차트트레이딩 수익 목표 및 전략 : 1~2주 내 장대양봉 발생으로 인한 엑시트

 

2. 실제 사용한 전략, 차트트레이딩 기법

거래량 10일 내 1000% 1회 이상 발생 및 거래량 양봉 저점 지지

가급적 20일선 위에서 매수

가급적 20일선 추세가 상향하고 있는 상황, 양봉에서 매수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들어와준다면 추가점수

메인테마에 속한 종목이라면 추가점수(전기차, 2차전지, 바이오, AI

112~224일선 이평때리기

224일선 이격 80~103

20일선 이격 90~104

가능하다면 60, 112, 224일선 수렴구간에서 매수

배팅 방법은 오직 3시 이후 종가배팅

 

4. 느낀 점

 차트트레이딩에서 간혹 대박종목을 먹을 수 있었다. 카나리아바이오, 네이처셀, 우리산업홀딩스, 우리기술투자, 비에이치 등을 통해 10% 이상의 장대양봉을 먹으며 엑시트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장대양봉 이후 지지와 추세가 지속되는 종목을 위의 조건으로는 쉽게 찾을 수 없었다.

테마가 적절히 순환된다는 가정이 있으면 모르겠지만 현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전기차 이상의 테마가 없는 상황에서 전기차 주도주에 그냥 에라 모르겠다식 배팅을 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낮다

괜찮은 차트였음에도 불구하고 장이 좋지 않으면 차트가 깨져버리는 경우가 꽤 많았다. 물론 그런 경우 손절을 치기는 했으나 그 비중이 적지 않아 순수 차트 트레이딩에 의구심을 품게 되었다. 물론 장기투자로 하면 괜찮을지 모르겠으나 시장에 주요테마 주도주를 내버려두고 순수 차트트레이딩을 해야 할 이유를 적어도 지금은 모르겠다

상대적으로 장초 시초가매매에 비해 비효율적. 결국 장대양봉을 목표로 한다는 것은 거래량+장대양봉을 기다린다는 것인데 장초시초가로 당일 높은 포텐셜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보다 실패할 확률이 높음

위의 전략은 장기 전략으로만 남겨두고 단기스윙 전략으로는 폐기할 생각

 

5. 향후 계획

현재 단기 투자 성공률이 가장 높은 방법은 장초 갭상승, 거래량매매

손절율이 가장 낮고, 내가 원하는 장대양봉 시나리오를 매일 맞이할 수 있으므로 현재 내가 취한 전략 중 이것보다 나은 종합수익률 매매법은 없음

당분간 이 기법을 기반으로 연습해볼 생각

 

6. 2017 전업투자할 때와의 전략 비교

당시 나는 거의 매일같이 1년동안 1~4% 가량의 수익을 내 내가 천재인줄 알았음

하지만 하락장에서 동일한 기법이 통하지 않는것을 보면 내 실력이 좋아서가 아니라 단순히 장이 좋아서 저점매수 해두면 오른 것 뿐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았음

당시 이용했던 기법을 나름대로 고도화 시킨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보다 수익률이 안좋았음

여러 종목을 돌려가며 차트트레이딩을 하는 것보다 차라리 좋은 종목 하나를 두고 변동성 트레이딩을 하는 것이 차라리 나은 선택이라고 느낌 

하지만 그나마도 상승장에는 레버리지 풀배팅 보유유지 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낮았음. 이유는 비중조절

 

2023.03.02 - [썰과 복기] - 카나리아바이오, 네이처셀, 우리산업홀딩스 +약 6% 매도 복기

 

카나리아바이오, 네이처셀, 우리산업홀딩스 +약 6% 매도 복기

카나리아바이오, 네이처셀, 우리산업홀딩스 +약 6% 매도 복기 현재 포지션 : 장이 일방적 대상승을 한다고 보기보다는 약한~강한 하락을 할 것을 가정. 하지만 밸류가 고점보다는 저점에 가까우

gang8806.tistory.com

2023.02.21 - [썰과 복기] - 카나리아바이오 단타 +2.5% 고려아연 +8%

 

카나리아바이오 단타 +2.5% 고려아연 +8%

카나리아바이오 단타 +2.5% 8시 50분 경부터 오늘은 어떤 테마 위주로 상승할지 눈치를 보고 있었다. 단타는 그다지 생각하지 않았고 오후 3시 경 오버나잇용으로 매수할 종목을 생각하고 있었다.

gang880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