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해보았다

SVB때문에 지금 당장 긴축 중단하는게 뻘소리로 판명난 이유

세학 2023. 3. 13. 05:55
반응형

SVB때문에 지금 당장 긴축 중단하는게 뻘소리로 판명난 이유

시장심리 박살난 분량 벌써 거의 회복됨 ㅋㅋㅋㅋㅋㅋㅋ 

 

추가 상승 여부와 관계없이 SVB사태가 지금 당장 붕괴수준의 위기를 발생시킨다는 것은 헛소리

 

 

관련뉴스

 

 

 

 

 

구제금융 안한다고 해놓고 결국 구제금융 함 ㅋㅋㅋㅋㅋ 지들도 무섭거든. 대마불사 하면 안된다? 그럼 금융시장 당장 개박살 날 것을 어쩔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안이 없는데 무슨 대마불사 하면 안되니 뭐니 헛소리를 지껄여. 하여간 재닛옐런 저 이념주의자들 하는 짓거리 알아줘야 한다. 고압경제로 인플레 오지게 높여놓고, 최근에는 긴축 중단하라고 오지게 압력넣고.

 

 

 

개인적으로 지나친 시장개입은 좀 그렇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금 당장 비이성적인 붕괴가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놔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듯. 긴축이라는 정책목표가 도달될 때까지 지나친 과잉적 움직임이 발생하는 것은 조금씩 조절해줘야 할 듯 싶다

 

 

작년에 비하면 밸류에이션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지만 금년 상승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목표치에 비해 시장 밸류에이션이 지나치게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자연스러운 반응이고, 개인적으로는 시장이 조금 위기감을 가져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위기감이란 곧 기대인플레의 하락이기 때문이다

 

 

 

 

 

 

국민연금 입장에서 300억은 당연히 껌값이다. 어차피 국민연금은 인덱스적 성향을 띄고 있어서 개인투자자랑 다르기 때문에 글로벌 경기나 증시가 하락하면 손실은 피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국민연금 자체의 시스템 위기인 것도 아니다. 개별주식에 몰빵하는 개인투자자와 다르다. 이런 당연한 소리를 당연한 소리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도 있기에 굳이 써본다.

 

 

물론 이번 사태가 완전히 종료되었다는 말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 긴축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적어도 긴축이 지속되는 동안은 저런 현상들이 반복, 강화될 것이다. 하지만 시장 전체 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작은 SVB파산사태만으로 실제 시장 전체에 대한 영향보다 상당부분 과장되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거싱다.

 


2021.06.15 - [리포트 연구자료 등 탐독] - 재닛 옐런과 바이든의 [고압경제-인플레이션+성장]

 

재닛 옐런과 바이든의 [고압경제-인플레이션+성장]

간단요약 1. 고압경제는 인플레를 감당하더라도 경기를 강하게 부양하는 정책이다. 2. 대부분 그 수단은 재정/통화정책으로 막대한 유동성을 쏟아부어 인플레를 일으키는 것이다. 3. 유동성-인플

gang8806.tistory.com

2021.10.01 - [조사해보았다] - 임시 지출안으로 디폴트 넘긴 미국 민주당, 무제한 재정지출 정책 추진

 

임시 지출안으로 디폴트 넘긴 미국 민주당, 무제한 재정지출 정책 추진

임시 지출안으로 디폴트 넘긴 미국 민주당, 무제한 재정지출 정책 추진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의 합의로 임시 예산안이 통과(65 : 35)되었다 이로 인해 미국의 셧다운은 연기되었다 다만 본안건인

gang8806.tistory.com

2021.10.01 - [개인의견] - 2020~2021 인플레이션 일시적이라고 본 사람들 모음(문재인 정부, 바이든 등)

 

2020~2021 인플레이션 일시적이라고 본 사람들 모음(문재인 정부, 바이든 등)

2020~2021 인플레이션 일시적이라고 본 사람들 모음(문재인 정부, 바이든 등)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재무부 장관 재닛 옐런 미국 FED 의장 파월 폴 크루그먼 문재인 정부 돈나무언니 캐시우드

gang880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