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배터리 유력주자. 전고체 배터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 전고체 배터리란?
- 배터리 내용물을 구성하고 있는 '전'해질이 '고체'인 배터리
-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해질이 '액체'인 배터리
- 현 세대 리튬이온 배터리의 문제점은 안정성
- 액체 전해질 사용으로 인해, 팽창, 외부충격 취약 등 위험성이 높은 편.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부품 추가가 불가피
-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이 고체로 되어있어 다소 훼손되기 쉽지 않고, 다소 훼손되더라도 높은 안정성 보유
-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전고체 배터리로 갈수밖에 없는 이유 : 전기차의 용량 증대 필요성
-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로는 내연기관차만큼의 주행거리를 달성하기 어렵다
- 자율주행, 공유차량 및 차내 기능이 대폭 확대되는 미래차를 생각하면 현재 수준의 배터리 용량으로는 택도 없다
- 리튬이온 배터리의 용량을 증대시키려 노력하고 있지만 진전이 그다지 없는 상황
- 그 이유는 다소 낮은 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한 부품을 추가하다보니 배터리 용량을 증대시키기 어려운 것
- 반대로 전고체 배터리는 안정성이 높아 안정화 부품을 상당부분 배제하고 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
- 국내 기업 중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가장 앞장선 곳은 삼성SDI. 현재 삼성전자종합기술원, 일본연구소 등과 협업
- 2021년 3월, 삼성은 1회충전 주행거리 800km, 1000회 이상 충전, 방전이 가능한 전고체 배터리 공개
- 그러나 지금 당장 상용화하기는 어려운 수준
-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의 상용화 목표 시기는 2027년
- 전고체 배터리 시장이 본격화되는 시기는 2030년 추정
- 도요타, 파나소닉, 노스볼트, 퀀텀스케이프 2025년 양산 목표
- 폭스바겐, 전고체 배터리 활용 첫 전기차 업체 달성 계획
- 전고체 배터리 국제 특허 국가별 비중 : 일본54%, 미국18%, 한국12%
- 지금 당장의 먹거리는 아니지만 미래 배터리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준비할 필요가 있다
전고체 배터리란 무엇일까?
https://www.samsungsdi.co.kr/column/all/detail/56461.html?pageIndex=1&idx=56461&brdCode=&listType=gallery&searchKeyword=
"이젠 초격차 전략 뿐"... ‘폭스바겐 쇼크’에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 -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19/2021031901585.html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713〉전고체 배터리 - 전자신문
https://m.etnews.com/20210618000138
전고체 배터리가 '꿈의 전지'인 이유…상용화 과제는? < 종합 < 에너지/화학/정유 < 기사본문 - 이코노믹리뷰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20531
전기차 차세대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의 장점은?
https://brunch.co.kr/@autobuff/11
업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어디까지 왔을까 : 동아사이언스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37549
전기차 시장 구원투수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는 언제?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00621/101619944/1
https://www.youtube.com/watch?v=aO_GoxIwU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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