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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산업재편 시대에 한국 기업들의 현재와 미래

세학 2021. 5. 14. 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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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가는 부분 내용정리

 

0.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 높은 분야 중 반도체, 2차전지(배터리)는 한국이 높은 경쟁력이 가지고 있음.

0. 하지만 만약 해당 기업들이 미국과의 공조에 실패한다면 한국 증시는 다시금 부진을 겪을 예정.

0. 글로벌 제조업PMI는 한국 증시와 동조되어왔다. 만약 PMI가 하락한다면 한국 증시 역시 하락할 것.

0. 한국 증시는 역사적으로 반등장에서 주로 강세를 보였고, 현재는 반등장이라기보다는 백신경기의 정점을 향해 가고 있는 점이 위험요인. 즉. 백신효과가 발휘된다면 현재보다 높은 경기를 보이겠지만, 그것을 꼭지로 경기 전망은 하락할 것이다. 

0.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미국은 IB중심 산업에서 IT중심 산업으로 변화되었고, 이는 ROE의 꾸준한 증가로 이어짐.

0. 한국은 과거 가성비 비즈니스로 성장을 해왔으나 그것은 소득이 높아지며 한계에 봉착.

0. 현재 코스피는 제약, 반도체, 배터리, 인터넷 등 성장주를 위주로 개편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선진국형 경제/증시로의 변화를 뜻한다.

0. 전기차는 단순히 전기를 공급(충전)하여 달리는 자동차가 아니라, 전기의 생산공장 역할도 겸하게 될 것

0. 한국의 전기차, 반도체, 배터리 관련 기술 경쟁력은 현재 친환경 에너지 플랫폼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0. 전기차 시장은 추후 100배 이상 급성장 할 전망.

0. 유수 기업들의 배터리 등 부품을 직접 생산하는 등의 전망이 있지만,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현실화되기 어려울 것.

0. 설사 일정부분 내재화 한다 해도 100% 비중을 달성할 순 없을 것.

0. CATL 등의 공격적인 진출로 국내 업체들의 점유율은 줄어들 순 있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만회할 기회는 있음.

0. 소재업체들은 해외로 진출 시 신규고객 확보 등 현 친환경비즈니스 전환 시대에 기회가 있음.

0.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 모멘텀 및 수익성 개선은 꾸준히 이어질 것.

0. 현대차의 경우 저평가받고 있으나 수소연료 전지 분야에서는 강점이 있음.

0. 만약 성장주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힘을 쓰지 못할 시, 한국 증시는 박스권 중소형 위주의 증시가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