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해보았다

화물차 기사들, 대책 없는 요소수 대란 극복 위한 눈물의 불법개조

세학 2021. 11. 6.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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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 10L에 10~15만원 근황 요약정리

요소수는 디젤차 필수품 요소수를 환경저감장치(SCR)에 넣어야지만 디젤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나눠주는 역할을 함. 유해성분 75%를 걸러내기때문에 탄소중립, 환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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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의 물가 대란으로의 전염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2015년 환경정책 강화 이후 디젤차에 의무화된 SCR 장치(배출가스 저감 장치) 그 SCR 장치에 보충해야 하는게 바로 요소수 화물차의 경우 300~400KM마다 요소수 보충이 필수 주행중 요소수 부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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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물류대란 + 환경정책으로 인해 촉발된 한국의 요소수 대란 + 물류대란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하면서 유해물질등을 없애주는 디젤차 전용 보충제다 (옛날에 흔히 볼수있었던 디젤 차량의 시꺼먼 매연을 정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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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 의해 이럴수도 저럴수도 없게 된 화물기사들이 '정관수술'이라 불리는 불법개조를 희망하고 있다

 

개조 비용은 약 150~200 정도이지만, 이마저도 예약이 밀려있다고 한다

 

현재 운영되는 화물차 중 60%가량인 200만대 가량이 요소수가 필요한 SCR 장착 차량이라고 한다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 자체가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요소수가 없는 상황에 개점휴업 하라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 지금 당장은 아무런 대책도 있을 수 없어 화물기사들 입장에서는 답답한 상황이다

 

정부도 지금 당장은 요소수를 공급할 대책이 없다보니 단속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추정된다

 

만약 요소수 공급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화물기사들만 온전한 법 체계로 규제한다면 대한민국의 물가는 천정부지로 폭등하게 된다

 

현실을 위해 불법을 외면하느냐, 아니면 온전한 법치를 위해 현실을 외면하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화물차 기사들, 요소수 대신 "정관수술 해달라" 요청하는 `속사정` 알아보니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1/11/1053272/

요즘 화물차 기사들 "정관수술 하고싶다" 문의 폭주한 까닭 |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21504#home

'정관수술 하고 싶다'…요소수 품귀에 차량 불법개조 확산 : 네이트 뉴스
https://news.nate.com/view/20211106n06271?mid=n0406

"정관수술 원해요"…알고 보니 요소수 대란에 '불법개조 문의'
https://www.mbn.co.kr/news/society/4632624

"정관수술 하고 싶다"… 요소수 품귀에 화물차 기사 한탄 < 생활경제 < 경제/산업 < 기사본문 - 서울와이어
https://www.seoulwire.com/news/articleView.html?idxno=454552

"정관수술 원한다" 화물차 기사들 줄줄이 문의..요소수 불법개조 기승
https://news.v.daum.net/v/20211106115900964

'정관수술 하고 싶다' …요소수 품귀에 차량 불법개조 확산
https://www.news1.kr/articles/?4484926

요즘 화물차 기사들, “정관수술 하고싶다” 토로한다는데… -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1/11/06/XOIMIBKYJZBG5PFLLGN3SZR6E4/

'정관수술' 원한다는 화물차 기사들…왜
https://m.inews24.com/v/1419555

"정관수술 원해요…이 지경 되니 저도 하고 싶네요" 알고 보니 요소수 '불법 개조' - 아시아경제
https://www.asiae.co.kr/article/2021110612122215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