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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물류대란 + 환경정책으로 인해 촉발된 한국의 요소수 대란 + 물류대란

세학 2021. 10. 30.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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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요소수 대란으로 인해 대부분의 물류차량인 경유차에 문제가 생겨 한국까지 물류대란이 번질 수도 있다고 한다. 정부가 협의해본다고 하지만 당장 중국마저 수급이 어려운 상황이라 어디까지 협의가 가능할지 알 수 없다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하면서 유해물질등을 없애주는 디젤차 전용 보충제다

 

(옛날에 흔히 볼수있었던 디젤 차량의 시꺼먼 매연을 정화시켜준다고 생각하면 될듯)

 

디젤 엔진으로 움직이는 일부 SUV 차량 및 대형 화물차나 홈로리등에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

 

(저거 안넣고 다니면 차량 수명은 물론 환경법에도 걸림)

 

 

 

 

 

주 원료는 석탄에서 나오는 공업용 요소인데 (사진은 그냥 일반 요소)

 

저 공업용 요소와 몇가지 화학물질과 정제수를 함께 넣어 만든것이 요소수다

 

 

 

문제는 저 핵심 물질인 공업용 요소를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을 해서 쓰고 있었는데

 

지금 현 상황은 이번에 물류대란+중국의 호주 석탄사태등으로 중국에서 수출을 금지시킨 상황이다

 

 

 

 



 

저쪽 업계 사람들 사이에서 현재 오가는 내용은

 

올해 안에 요소수 추가 물량은 힘들꺼같고 비축 되있는 재고로 버텨야하는데

 

그 재고분이 최대 2달.. 그러니까 올해를 못버틸꺼같다.

 

..라는게 현재 정론이라고 하더라고

 

 

 

 



 

덕분에 오늘 하루 친구가 일하는 주유소에서

 

평소에 1~2개 나가던게 20개 30개씩 나가서 아예 품절이 되버렸다고

 

근데 물량 공급은 아예 못받는 상황이라고 한다

 

 

 

 



 

어쨋든 수도권말고 지방쪽이나 저기 생산쪽 라인들은 분명히 비축해둔 물량이 아직은 좀 남아있을텐데

 

왜이렇게 물량이 딸리는지 이유를 모르겠...는건 아니고 들은 내용이 대충 있다곤 하지만

 

그것도 어디까지나 오피셜이 아닌 뇌피셜일뿐이니...

 

근데 뭐 주유소 사장들은 좀 자세히 알지도?

 

 

 

 

 

 

 

아무튼 덕분에 평소에 10리터 한통에 만원정도 하던 요소수의 가격은

 

현재 3~5만원 이상으로 올라갔다고 한다

 

주유소 및 정비소에서도 현재 최소 3~4만원정도 받고 있다고

 

근데 그것도 없어서 못구하는 상황

 

 

 

 

 

 



 

물량 공급 안되면 대형 화물차 기사들은 차량 운행 자체를 못하기때문에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인데

 

상황에 비해 아직까지 좀 조용한게 이상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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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소수가 뭐냐?


요소수(Urea)는  요소를 물에 녹인것으로 요소비료의 원료인 요소와 초순수를 혼합하여 만든 요소함량 32.5%의 화학물질임
유로6 도입으로 표준화 된 환원제로, 디젤 자동차의 질소산화물을 정화하는데 촉매제로 쓰이는 물건임

즉, 요소수는 디젤차량의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정화시켜 무해한 질소와 물로 배출시키는 촉매제로,
질소산화물 배출을 저감시켜 맑고 깨끗한 대기환경을 만드는 물질이라는거임


2. 요소수를 쓰면 무엇이 좋은가?


- 연비 절감 효과

요소수를 넣을 시 연비효율에 있어서 기존 디젤차의 평균치보다 3~5%정도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음

왜냐? 이건 저온연소로 배기가스 잡는게 아니라 요소수를 쏴줘서 잡는거니까
요소수 값으로 추가 비용이 들겠지만 연비효과 땜에 전체적인 운행경비가 낮아진다는거.

 

- 온실가스 저감 효과

디젤차에서 요소수는 배출가스를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켜 배출하기때문에 온실가스 자체를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음
요즘같이 배출가스 때문에 벌금도 때리는데 나름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음


3. 요소수를 사짜로 넣었다?

 

싸다고 요소수 아무거나 쓰면 아주 X되는거야
SCR시스템 보면 샤프심만큼 가늘고 긴 구멍으로 가득 찬 촉매 핵심부품이 있는데
배기가스가 이 촉매층을 통과하며 요소수 반응작용이 일어남. 그래서 질소산화물이 물과 질소로 인수분해되서 배출 되는거임 

따라서 정품이 아니라 적정 수준 이상의 중금속이 들어있는 사짜 요소수 쓰면

횽들 SCR시스템이 제 기능을 못하고 질소산화물이 공기중에 그대로 배출되며,

금속염이 촉매층에 코팅 된 상태가 되어 수리는 물건너 가기 때문에 부품을 고가의 비용으로 교체해야 됨.
그러니까 'AdBlue'라는 규격 통과한 정품 요소수를 써야됨.

 

자료 참고 : 롯데정밀화학 유록스 공식 블로그 (https://eurox.blo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