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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본시장연구원 스톡옵션 관련 연구자료 요약
- 2015~2021 7년동안
- 스톱온션 부여 횟수 약 2.3배 증가
- 스톡옵션 부여 기업 6.7% > 10.3%로 증가
- 스톡옵션 규모 71% 증가
- 스톡옵션 수량 비중 지속 감소(대기업의 스톡옵션 부여 비중 증가로 인한 통계 착시)
- 부여 대상 임원 58% 직원 35%
- 부여 규모 임원 44% 직원 53%
- 일시효력발생 스톡옵션 비중 90%
- 할인된 가격의 스톡옵션 비중 42.5%
- 성과연동 스톡옵션의 비중은 미미해
- 스톡옵션 행사기간 2년 - 63% 3년 - 34% 전체 99% 가량의 스톡업션 행사기간 3년 이하
- 스톡옵션 부여 기업 특징 : 37.6% IT, 24.7% 의료, 코스닥 81%, 코스피 19%,
- 조사 결과, 스톡옵션 그 자체로 주가 상승, 수익성, 성장성 상향에 유의미한 영향 끼쳤다는 근거 없어
- 즉 스톡옵션을 통해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효율, 주가 상승 등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소위 스톡옵션 만능론은 증명되지 못한 상황
- 통계적으로 스톡옵션 행사 100일 전 즈음 주가 상승 효과가 발생하고
- 스톡옵션 행사 이후 주가 하락 혹은 스톡옵션으로 인한 상승 효과가 소멸
- 임직원들은 스톡옵션 행사 이후 그리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주식을 처분
- 결론
- 1. 스톡옵션 비중은 증가 중
- 2. 성과연동 스톡옵션의 활용 비중 극히 미미
- 3. 대부분 스톡옵션 행사 이후 100% 매도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스톡옵션 보유로 인한 효과 기대 불능
- 4. 국내 상장사에서 스톡옵션 부여 효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스톡옵션으로 인한 개선 효과 없음)
- 5. 대개의 스톡옵션 행사기간 3년 이하
- 6. 대부분 스톡옵션 행사 이후 단기간 내 전량 매도
- 7. 스톡옵션 행사 임박기간 동안에 이유를 알 수 없는 주가 상승 패턴 고착화(내부정보 추정)
- 8. 스톡옵션 행사 이후 임직원의 전량 매도를 통한 주가 하락 패턴 고착화
- 0. 한줄 요약 : 스톡옵션 만능론은 허구. 개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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