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연구자료 등 탐독

전 세계 언론 자유지수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세학 2021. 5. 24. 13:04
반응형

https://www.visualcapitalist.com/map-press-freedom-around-the-world/

 

Mapped: The State of Press Freedom Around the World

Global press freedom improved slightly in 2019, but censorship, intimidation, and violence remain a fact of life for many journalists around the world.

www.visualcapitalist.com

글로벌 언론 자유 지수
언론인 사망 케이스

올해의 언론 자유 랭킹에서 눈에 띄는 나라는?

 

노르웨이 : 노르딕 국가는 창립 이래 언론 자유 지수에서 1 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노르웨이 (순위 : 1 위)가 세계의 예입니다. 매우 자유로운 언론 환경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최근 언론의 자유 조건에 대한 포괄적 인 검토를 수행하도록위원회에 지시했습니다. 회원들은 공개 토론에 최대한 폭넓게 참여할 수있는 방법과 가짜 뉴스 및 증오심 표현의 확산을 막는 수단을 고려할 것입니다.

 

 

말레이시아 : 2018 년 새로운 정부가 말레이시아에서 덜 제한적인 시대를 열었습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언론인과 언론 매체는 작업을 재개 할 수 있었고 문제로 간주되는 위조 방지 뉴스 법률이 폐지되었습니다. 그 결과 말레이시아의 지수 점수는 지난 2 년 동안 15 점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180 개국 중 158 위를 차지한 이웃 싱가포르와는 대조적입니다.

 

 

에티오피아 : 아비 아흐메드 알리가 2018 년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에서 집권했을 때 그의 정부는 이전에 차단되었던 200 개 이상의 뉴스 웹 사이트와 블로그에 대한 액세스를 복원했습니다. 또한 국가의 매우 제한적인 미디어 환경이 해동되기 시작하면서 구금 된 많은 언론인과 블로거가 석방되었습니다. 그 결과 에티오피아 (99 위)는 2020 년 언론 자유 지수에서 11 계단 상승했습니다.

 

 

중동 : 이 지역의 상황이 다소 안정되기 시작했지만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안정적인 국가에서도 제한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170 위)와 이집트 (166 위)는 최근 몇 년간 여러 언론인을 수감 했으며, 전자는 여전히 사우디 반체제 인사와 워싱턴 포스트 칼럼니스트 인 Jamal Khashoggi의 암살로 인해 평판이 떨어지는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중국 : 목록 하단에 중국 (# 176)이 있습니다. 특히 COVID-19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국가가 언론을 꽉 잡고 있기 때문에 현재 100 명 이상의 언론인과 블로거가 구금되었습니다. 올해 초 중국 정부는 미국 출판물을 대표하는 언론인 12 명을 추방했다.

 

 

대한민국

나쁜 10 년 후 뚜렷한 개선

인권 운동가이자 전 정치범 인 문재인 대통령이 2017 년 대통령으로 선출 된 것은 한국이 RSF의 세계 언론 자유 지수에서 30 계단 이상 하락한 끔찍한 10 년 만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 넣었습니다. 한국 언론은 2016 년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투에서 그들의 기운을 드러냈고, 마침내 그녀가 부패 혐의로 탄핵되고 해임되면서 승리했다. 문재인 정부는 언론인들이 정부에 의해 사장을 조장하는 데 반대하는 공영 방송 MBC, KBS, YTN에서 10 년 동안의 갈등을 끝낼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공영 방송의 관리자 선임 제도는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정되어야한다. 명예 훼손은 이론적으로 7 년 징역형을받을 수 있으며 비범죄화되어야합니다. 그리고 한국은 특히 북한과 관련된 민감한 정보의 유포에 대해 극도의 처벌을 부과하는 국가 안보상의 이유로 법률을 폐지해야합니다.

30~50위를 오가던 언론자유지수가

이명박, 박근혜 임기 내 50~70위권을 오가는 등 하락했던 것은 명확하다.

https://m.khan.co.kr/view.html?art_id=201604201606001#c2b 

 

한국 언론자유지수 10계단 하락한 세계 70위···역대 최하위

한국이 언론자유지수 순위에서 10계단 하락해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국제 언론 감시단체인 ‘국경없는 기...

m.kh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