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해보았다

그 잘나가던 배터리기업 LG에너지솔루션이 2023 후반, 2024 들어 개작살 난 이유 : 전기차 수요 둔화, 시장 점유율 하락

세학 2024. 4. 7.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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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잘나가던 배터리기업 LG에너지솔루션이 2023 후반, 2024 들어 개작살 난 이유 : 전기차 수요 둔화, 시장 점유율 하락
  • LG에너지솔루션 2024 1분기 잠정 실적 yoy 매출 -30%, 영업이익 -75%
  • 2023 누적 매출 전년대비 +32%, 영업이익 +78%
  • 2023 4분기 QOQ 매출 -2.7%, YOY 매출 -6.3%
  • 2023 4분기 QOQ 영업이익 -54%, YOY +43%
  • LG에너지솔루션 실적 폭락의 원인은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 공급 과잉, 중국 배터리 기업들의 기술적, 가격적 추격, 전기료,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인한 그린플레이션에 대한 의구심 심화, 트럼프 지지율 상승 등 탄소에너지에 대한 지지 증가, 벤츠 등 글로벌 차량기업들의 전기차 생산 둔화, 친환경 비즈니스를 지지하는 미국 민주당과 바이든의 대선을 앞두고 지지율 상승을 위한 탄소에너지 때리기 약화, 글로벌 점유율 하락 등
  • 밸류에이션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친환경 차량, 배터리로 나아가야 한다는 방향성 자체에는 변화 없다는 평가
  • IRA 보조금 등의 영향으로 매출, 순이익 등에 영향을 미친만큼 미국 대선에서 친환경 비즈니스를 강화하는 바이든이 당선되느냐, 탄소에너지를 지지하는 트럼프가 당선되느냐가 키카드. 만약 트럼프 집권이 결정된다면 전기차, 배터리 성장세 둔화 장기화
  • 트럼프 "전기차 보조금(IRA 등) 폐기"
  • 바이든 "2030 전기차 비중 60% 목표 >> 44% 목표"(목표 하향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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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TL은 현대 코나, 기아 레이 등에도 탑재되는 등 국내에서마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
  • 프리미업 배터리에 집중했던 한국이 30% 가량 저렴한 중국 LFP 배터리에 밀려 점유율을 뻇기고 있는 것도 실적악화 요인
  •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배터리 기업은 IRA 보조금 혜택을 위해, 중국 업체의 제한된 영향력을 비집기 위해 미국 진출에 투자를 집중하는 중
  • 유럽 전기차 판매 2023 YOY 약 +30%대에서 2024 약 +11%대로 하락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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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업 관계자 曰
  • "2024 전기차 시장 20% 중반 수준 성장할 것. 둔화된 것 사실이지만 다른 산업군에 비해 월등한 성장세"(2023 57% 성장보다 약화된 전망)
  • "전기차 수요 둔화로 인한 완성차 가격 하락이 되려 장기적으로 전기차 명목 수요를 증가시킬 것"
  • "원자재 가격 하락세 장기화로 인해 배터리 원가 절감, 재고 축적 가능"
  • "프리미엄 하이니켈, 중저가 LFP 배터리, 2027 리튬황 배터리 등 기술개발 중"
  • "2024 미국 신규 원통형(ESS), 리튬인산철(LFP)생산공장 착공(2026 가동)"
  • "존버. 존버밖에는 없다"
  • "배터리 3사, 모든 지역에서 공장 건설 지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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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 1월,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점유율)
  •  한국 기업들의 전반적인 점유율 하락이 눈에 띄는 상황
  • 1위 CATL 2023 33.9%, 2024 39.7%
  • 2위 BYD 2023 17.2%, 2024 14..4%
  • 3위 LG에너지솔루션 2023 13.7%, 2024 11.4%
  • 4위 파나소닉 2023 10.5%, 2024 5.9%
  • 5위 삼성SDI 2023 5.3%, 2024 4.8%
  • 6위 SK온 2023 5.4%, 2024 4.0%
  • 2024 비중국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1위 CATL 25.8%, 2위 에너지솔루션 24.4%, 4위 SDI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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