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견

2023.07 FOMC 감상평

세학 2023. 7. 27. 05:38
반응형

2023 07 FOMC 감상평


먼저 결과만 보면 베이비스텝만으로, 점도표 상향은 없었다. 희망하는 강도는 아니었지만 금리인상 중단을 통한 버블 가속을 원하는 시장의 강도보다는 강했다. 기타 특별히 달라진 점은 없었고, 그저 2025경 이전에는 정상범주인 2%이하의 인플레이션을 보기 어려울 것이란 발언을 했다. 어쩌면 파월은 인플레의 재상승마저 다소는 용인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최근 매파 필두 블라드 총재가 자발적 사퇴를 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추가 긴축을 반대하는 현 민주당 정권이나 지지층과의 알력이 그 원인이 아닐까 싶다. 이로써 연준 내부의 매파와 비둘기파간의 추는 상당히 기울었다 보고, 아무리 강해봐야 중도매파 수준으로 이번 금리인상 싸이클이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9월까지 금리인상 리스크는 일단 해소되었다. 아직까진 시장에 어떤 명징한 변화는 없다. 지금의 아이티버블의 연장인지, 아니면 재조정이 올지. 후자의 시나리오는 나 역시 쉬워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