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과 복기

예비군 조기 퇴소 썰 모음

세학 2021. 7. 1. 02:24
반응형

점심시간 끝나고 오후시간에 정신교육 스케쥴

 

저렇게 다닥다닥 붙어있으면 존나 불편하자나

 

안그래도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 아픈데


몇몇 사람들은 고개 숙이고 졸더라고

 

조교나 동대장들이 깨우기 바쁘지

 

초빙강사는 대놓고 말도 못하고ㅋㅋ


나는 허리 아파 뒤지겠는데

 

다닥다닥 붙어있으니 뒤척이기도 힘들고


일어나서 한쪽으로 간 다음에 허리좀 돌리고 스트레칭하는데
 

나 가리키면서

 

'동대장님 저 분 오늘 조기퇴소 가능하죠?'

 

점심먹고 졸릴텐데 피곤 쫓을라고 일어나서 스트레칭하신다고

 

동대장이 내 이름 적어가고 

 

퇴소 30분전에 남들 훈련 막바지때 나는 장구류 반납하고

 

평화로운 주차장에서 여유롭게 차 빼서 나왔다ㅋㅋ

 

차 있는 애들은 알거다

 

퇴소때 주차장 헬 이라는거ㅋ



올해 4년차구요.

동미참 3박4일 갔다왔습니다.

내년부턴 이틀정도만 하면 된다네요.

 

아무튼, 3박4일 동미참인데

조기퇴소가 부대마다 케바케가 있습니다.

 

조기퇴소 제도는 이미 안착된 제도지만

어느 부대는 그 조퇴 시간을 3시부터 하는가 하며,

어느 부대는 그 조퇴 시간이 점심시간부터 입니다.ㅋㅋㅋ

 

저 올해 갔던 부대에서, 아침 8시에 도착하여, 제 1분대급으로 지정되어

오전에 시청각 2시간 마치고, 사격 5발 넣고, 몇개 훈련 더 한 다음.

점심 먹고 바로 퇴소했습니다.

 

 

무려 1시 15분에 퇴소했습니다!!

 

저도 4년차라 왠만한 짬밥이라,

조퇴해봤자 2,3시겠지 하고 간 건데,

 

퇴근하면서 시계 보면서 정말 감격에 감격에 감격을 금치 못 했습니다.

 

 

조퇴도 부대빨입니다.

1시 퇴소 부대는 언급하기 좀 뭐해서 언급 안 할게요.

서울 예비군들이 가는 부대 중에 하나에요.

 

물론 4일 중에 하루였구요.

 

1일차 2시

2일차 1시

2일차 4시(수류탄 불합격ㅠㅠ)

막날  향작 빼박

 

미친 수류탄 호를 1m로 만들어넣고, 박찬호도 아니고 15m 밖에서 넣으라더군요.

결국 불합격해서 이건 보충해서 4시에 끝났네요.

 

2년은 동미참, 2년은 동원 갔다 왔는데

동원 28시간 vs 동미참 36시간이냐에 대해서는

 

동원 28시간 땡처리하고 오는게 낫습니다.

아무리 서울 시민이라도 서울에 부대가 없습니다.

무슨 경기도 산꼴자기에 박아놨는데, 출근하면 1.5시간 퇴근하면 1.5시간

도합 출퇴근 하는데 3시간인데 4일동안 하니

훈련 시간 36시간 + 출퇴근 12시간 + 출퇴근 피로 합하면

 

걍 동원가서 28시간 땡하고 오는게 낫습니다만

전 이제 예비군 안 해요.ㅋㅋ

 

5년차부터는 향방작계 1,2번인가 받으면 끝이라네요.

 

아무튼, 조기퇴소는 꿀입니다만, 부대빨이 필요합니다.

제가 2년차에 갔던 동미참 부대는 밥도 쓰레기인데

조기퇴소가 3시였어요.

조퇴가 의미가 없어지는...

 

올해 갔던 부대는 도시락에 조퇴=모든 훈련 수료 라서 개땡이였습니다.


걍 예비역 여러분 편하게 말할게유

 

난 예비역 4년차임

 

 

7시30분에 예비군총학버스를 타고 8시15분에 훈련장 주차장 도착

 

들어가려고 하니 30분부터 입소된다고 함

 

어차피 같은 과 동기들도 아직 안왔겠다 앉아서 노가리까고 있었음

 

30분 되니까 사람들이 슬슬 들어가더군요

 

저희도 40분에 동기 7명이 모여서 들어가려고 하는데 조교가 선배님 10명 맞춰서 오셔야한다고 함

 

보니까 사람들 모두 10명 훈련조 못맞춰서 왔는지

 

"3명끼리 오신분 같이 합시다" "5명 더 모집이요" 등등 무슨 롤하는듯ㅋㅋㅋㅋㅋ

 

 

 

그 다음에 가면 입소식 하는 강당에 갔는데 입퇴소식 이제 안한다고

 

바로 총기수령장으로 가랍니다

 

그래서 신분증 들고 갔더니 신분확인 후에 O조-01 이라는 꼬리표를 줍니다

 

내가 우리 조 1번이라는 소리임

 

마지막 동기놈보니까 O조-10 이라는 꼬리표 받음

 

그래서 같이 10명끼리 맞춰가신 분들은 신분증 주고 표식 받을때 앞에 몇 조인지 맞추셔야 합니다

 

그래야 퇴소때까지 같이 훈련받을 수 있음

 

그래서 장구류 받고 식당가면 예비역 대령 교관님 국방색 파일철 하나 줍니다

 

 

 

그 안에 보면 병기본 점수 매기는 거 비슷한 표있고

 

상단에 1번부터 10번 이름 써야함

 

그거 다쓴 다음에 5분 정도 오티받고 바로 원하는 교장으로 이동

 

오늘은 8개 교장 중에서 4개가 열렸고

 

가장 먼저 4개의 퀘스트를 끝내는 조가 조기퇴소

 

 

 

1. 사격

 

저희는 사격부터 했음

 

상대적으로 일찍 입소했던 조인지라 가자마자 가장 교장이 멀리있는 사격부터 하는게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음

 

가자마자 조교가 사격하러 왔냐길래 ㅇㅇ하니까

 

그럼 바로 쏘시겠습니까 아니면 예비훈련 받으시겠습니까 하는데

 

미쳤냐 내가 PRI 하고 있게

 

그래서 바로 10명이 총 지급 받고 사격실시 (아 참고로 총은 이제 사격장에만 있고 총기배부 안함)

 

사격 통과 기준은 10명 중에 6명 이상이 탄착군 형성되야함

 

실탄 6발 주는데 그 중 4발이 탄착군 형성이 되야 통과이고

 

우리조는 아슬아슬하게 6명 딱 맞춰서 통과해서 사격장 도착 10분만에 퀘스트를 끝내고 나옴

 

나올때 병기본 채점표 같은데다가 교관 사인받아야되고 이수 도장 받아야됨

 

8시50분쯤에 입소하고 조 편성 받았는데 사격 마치고 나오니 9시20분임

 

개이득

 

들어보니까 6명 미만으로 통과된팀은 PRI 다시한다고함 개망폭망

 

그러니 10명 조짤때 총 잘쏘는놈 6명이상 끼워야됨

 

 

 

2. 이름 기억 안나는 교장

 

이름 갑자기 기억안나는데 사격장 바로 밑에 있는 거였음

 

국방색 폴더 안에 상황조성이 되어있는데 분대장조 약진 부분대장조 약진 이런거인데

 

중간에 상황이 3개 정도 있음

 

첫번째는 수류탄 발견시에 분대원 중 2명이 탐침봉 4개 꽂고 경시표 두르는거 하는거고

 

두번째는 환자발생인데 업기법이랑 부목법으로 응급처치해주는거

 

세번째는 포탄낙하인데 뻥 효과음 나자마자 10명 동시에 엎드려쏴 자세 나와야됨

 

한두개정도 상황 더 있었던거 같은데 기억안남

 

어쨌든 이것도 다른 조는 헤매던데 우리는 신교대 출신 동기가 분대장해서 하드캐리로 1번만에 통과

 

이거 다하니까 10시20분쯤? 됐음

 

 

 

3. 정신교육

 

다하고 강당에 갔는데 이게 정신교육이 갈때마다 하는게 아니라 시간이 정해져있음

 

9:30 / 10:20 / 11:10 이런식으로 50분마다 하는데 시간 맞춰서 가야됨

 

우리는 10:20에 마쳤는데 조교보고 무전쳐서 어디가 제일 지금 사람 적고 바로 패스할 수 있냐 물었더니

 

정신교육가래서 거기로 바로 튀어감

 

10:30 도착해서 늦은줄 알았는데 그때 다른조들도 막 도착해서 시작함

 

동영상 2개 (1개는 예비군 훈련 바뀐거 홍보영상, 1개는 탈북래퍼가 전하는 대적관영상 이런거임) 보고

 

문제 10개 푸는거임 OX5개 단답형4개 4지선다1개 10개인데

 

훈련조 10명 중 7명이 8개 이상 맞아야됨

 

기억나는 답 써보라고 하면

 

단답형에 구밀복검?(김부자의 속셈하면서 나옴)있었고 음 또 있었는데 기억안남

 

걍 동영상 자막에 빨간글자 나오면 걍 외우면 됨 그거 나옴

 

우리조 이번에도 9명이 8개 이상 맞춰서 통과

 

다하니까 11시20분?30분쯤 됐음

 

 

 

4. 전술훈련 교장

 

12시 되서 밥쳐먹고 1시까지 자다가 1시10분부터 장군님 오셔서 교육함

 

근데 알다시피 다 잠

 

1시55분쯤 됐더니 사람들 박수치길래 눈떠보니 정신교육 끝

 

이거는 이동하면서 하는 퀘스트는 아니고 걍 400명 통합으로 강당에서 하는거임

 

다하고 나서 우리 마지막으로 안한거만 하고 가자 했는데

 

어떤 조가 다했다면서 집에 감

 

그게 1시55분 조금 지나서임

 

그래서 걔넨 2시 안되서 장구류 반납하고 ㅃㅃ

 

오기가 발동한 우리는 1개만 더하면 집에 가는데 빨리 가자고 난리쳐서

 

바로 강당 뒤에 있는 전술훈련 교장 감 (내나 각개전투 교장)

 

거기 가면 교관이 밑에 책상같은데서 워게임 교육하라는데

 

1~10번 자석말판 놓여있고 국방색 폴더 보면서 주어진 상황 습득하는 시간임 10분정도 줌

 

올라오라고 하면 이제 그때부터 시작인데

 

분대장조 약진 앞으로 부분대장조 약진 앞으로 하는거임

 

외나무다리도 건너고 돌무덤 은엄폐해서 사격도 하고 드럼통 옆에서 엎드려쏴도 하고ㅋㅋㅋㅋㅋ

 

아 쓰려니 귀찮

 

여튼 이렇게 다했더니 2시반이길래 사인다받고 상황실 가서 보여줬더니 가라길래 2시반에 나옴

 

나올때 우리가 2등인줄 알았는데 대위한테 물어보니 3위라고 함

 

우리 앞에 한 조가 더 조기퇴소했나봄 아까비

 

 

 

이상 나의 4번째 예비군 썰 끝

 

고기구워먹고 방에 왔더니 잠오네요

 

여러분도 즐예비군 되세요

 

팁을 주자면

 

1. 선착순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10명 팀을 미리 짜가서 빨리 도착해야 빨리 빈자리 찾아서 마침

 

2. 사격이 내가 보니까 빨리 마치는 열쇠기 때문에 특등사수 좀 끼워야됨

 

3. 조교를 잘 구슬러야됨 우리팀은 조교한테 음료수 주면서 무전으로 어디어디 빨리 비는지 정보달라고 했는데

 

그것 때문에 조교가 우리가 물어볼때마다 어디로가라 어디로가라 했음

 

신기하게 걔가 말하는대로 가니 다 대기조 거의 없어서 프리패스


17년도인가 16년도인가 동원예비군때 일인데 (20비로 갔었음)

그냥 평범하게 훈련 했고 (화생방은 방독면 불량으로 합법열외 개꿀)

사격을 5발씩 쐈는데 가서 확인해보니 8발이 꽂혀있는거임

뭐지? 하면서 물음표 띄우면서 주변 예비군들하고 엌 저 8발 맞춤 ㅋㅋ 하고 있었는데

나보다 먼저쏜 그 사람이 0발인게 보임.

알고보니 그사람이 쏘고나서 표적을 바꾸러 갔다가 안바꾸고 들고갔던거 가지고 온거였음

그래서 서로 웃으면서 이런실수도 하는군요 ㅋㅋ 하고 제출했음

물론 그사람은 재사격함 ㅋㅋ

 

그리고 퇴소날이 되어서 조기퇴소자 불러줄때 나도 포함되어 있어서 기뻐했지

근데 마지막에 내이름 부르더니 표창대상이라고 조기퇴소 하지말고 퇴소식까지 남아있으라고함 ㅡㅡ

결국 퇴소식 풀참하고 앞에 나가서 표창받고 나서야 집에 갈 수 있었음.

공명의 함정인가..


2년차 2회 방문 .

주소 정확히 안알려줘서
정문갔다가 후문갔다가 지.랄좀함

주차장 여유없는대 조기퇴소자 생각안하고
차 대충대라고 해서 그거 바로주차한다고 똥개훈련 몇번 시킨듯
(본인은 갓길에 주차)

제작년과달리 온수잘나옴
뜨거운여름에도 하시샤 하마샤를 온수로 보내는 나로써
매우 다행

휴대폰은 일과중 반납 But 밤에는 쓰게해줌
제작년에는 못쓰게했는대 예비군 담당조에 따라 다를수도있을듯

BX 1회 방문

부대사정 들먹이던대
얘내들 목표가 현역장병이랑 최대한 안마주치게 하려고 그러는듯

제일 힘든부분임 짬밥 그지같은거 먹고 배가 찰수가없는대
Bx막아버리니 답이없음 폭동안일어난게 신기

시설은 좋음 이불, 배게는 자주안가는듯
군대에서 피부질환 옮은입장으로서 매우 불편했음

예비군 담당조가 매번바뀌니 통솔 노하우가 없는듯
장시간 천막대기, 버스대기
제일 어이없는건 현역이랑 안겹치게 하려고
오후일과종료후 버스 40분대기후 밥먹으로 간거


훈련.
1일차

입소식 군법 교육, 화생방
교육은 그냥자면 되고
화생방은 화지대까지가서 받는대
이것도 시간잡아먹고 가스실도 들어갔다 나오니까
열외하고싶으면 열외하셈
어차피 총잘쏘면 조기퇴소임

2일차
서바이벌, 사격

서바이벌.
좆도아닌대 시간 좆나잡아먹는 훈련임
서바이벌은 대충 벽에대고 몇번 쏴보고
정조준 대기해서 잡거나
개돌해서 사살 사살 하면 됨
이거 지면 조기퇴소 못한다고 보면됨
30점 차이남 (화생방이 5~10점차이)

물론 열심히 할거없음

사격.
마찬가지로 덥고 시간버리는 훈련임
본인조가 뒤라면 3시간쯤 대기하니깐
편하게 자라

연습사격 ㅡ 기록사격 순서니까
연습사격 표적지보고 위치가늠해서 쏘면
5발 다 맞춘다
본인이 10 9 6 5 5 에 화생방 10점감점받고
전체 7등 했으니 참고

본인이 집이먼대 조기퇴소각 잡히면
하루전에 알려달라고 해라
당일에 알려줘서 청춘할인 못받아서 12000원 버림 ㅎ

밤에는 총기수입하는대 장갑그런거 안주고 대충시키더라
본인 멍청하게 총기분해까지 해서 손만더러워짐 ㅇㅇ

3일차
직무교육

꿀자리 찾아서 편하게 있어라 구경할게 뭐있냐

퇴소식

조기퇴소해서 퇴소식안함 갸꿀


간부들이 인원생각안하고 행동하는거 빼고는
괜찮았다

병사가 차후진하다가 예비군버스 박았는대
10초동안 클락션만 울린 여하사 사건도있었고
(본인이면 5초만에 후진함 ㅇㅈ?)


안녕하세요!! 7년차 예비군입니다.

 

원래 작년에 훈련이 다 끝났어야 하는데...마지막 향방을 수술때문에 못 받고 어제 이월보충 훈련을 받고 왔죠 ㅎㅎㅎ

 

더군다나 저는....일 때문에 주소지와 사는곳이 달라서 전국단위 훈련 신청을 했는데...제가 일하는 지역에 전국단위 훈련을 하는곳이 없...ㅠㅠ

 

그래서 차로 1시간이나 달려서 예비군 훈련장에 도착했습니다.

 

와...이 동네 예비군훈련 완전 FM이더군요 ㅋㅋㅋㅋ

 

아마...13년도 예비군 첫 훈련이라 검열같은게 나왔나 본지....진짜 빡세게 시키더라구요~

 

완전 칼바람에...잠도 못자게 하고 ㅠㅠ 휴식시간은 칼같이 10분 딱딱 지키고 ㅋㅋㅋㅋㅋㅋ 진짜 7년동안 받았던 예비군훈련중 가장 빡셌네요 ㅋㅋㅋ 여기 예비군중대장도 말하더군요...원래 이렇게까지 안하는데 올해 첫 훈련이고 보는눈이 많아서 이렇다고...이해좀 바란다고요 ㅠㅠ

 

아무튼...짜증이 맥시멈에 도달할때쯤 솔귓한 제안이 ㅋㅋㅋㅋ

 

사격 잘하시면 조교들이 체크한후 2시간 일찍 퇴소 시켜주겠다고!!!!!!!!!

 

오홍~굿!!ㅋㅋㅋㅋㅋㅋ

 

만약 2시간 일찍 조기퇴소하면 원래 6시간 훈련이였으니 4시간으로 단축!! 야 신난다!!!!!

 

그래서 원래는 대충쏘고 따뜻한데 빨리 들어가서 쉬고 싶었으나 한발한발 진짜 집중해서 쐈습니다!!

 

사격이 다 끝나고 표적지 교체하러 간후 제 입가에 미소가 ^_____________^

 

표적지를 들고 조교한테 다가가서 말했습니다.

 

"인정?ㅋㅋㅋ"

 

조교가 대답하더군요 ㅋㅋ

 

"이..인정 합니다. 19번 선배님 보고드리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시에 도시락 냠냠 맛있게 먹고있는데 30분쯤 되자 조교들이 막 누군가를 찾음

 

"19번 선배님! 19번 선배님 계십니까?"

 

제가 계란말이를 우걱우걱 먹으면서 대답했습니다.

 

"왜엥?^^ 나 밥 묵고 있쪙!"

 

"선배님 퇴소 준비하시랍니다. 장비 저한테 반납하시고 입구에서 차비랑 필증 받아가시면 되십니다."

 

"오홍~진짜 빨리 보내줄거냐?ㅋㅋㅋㅋㅋㅋㅋ 아라쪙!! 형아 밥 다 먹구 갈껭^^"

 

내 주위에 있던 예비군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으면서 난 느긋하게 계란말이를 마저 흡입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말고 3명이 더 있었는데 그분들은 8시간 훈련이라서 3시때 퇴소한다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저 혼자 싄나게 춤추면서 정문으로 나갔네요!ㅋㅋㅋ

 

그런데 정문 문이 닫혀있음!!

 

기간병이 오더니 저보고

 

"선배님 어디가십니까?"

 

제가 씨익 웃으면서 표적지를 살랑살랑 흔들었습니다.

 

그러자 기간병이....

 

"곧 열어드리겠습니다. 충성"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 예비군훈련 참 재밌게 받았네요....

 

예비군 아저씨들 다들 화이팅!^^


이유는 모르겠지만 3년차인지 4년차인지 예비군훈련이 저격수로 잡혔음

뭐 그냥 헛소리나하겠구나- 하고 갔는데

아니?! 진지이동도 없고 기억나지 않는 영상시청과 사격뿐이라니?!

심지어 예비군인데 영점사격도 한다고?!!?!

 

그렇게 영점사격을 마친 나는 현역 조교에게 3칸 옮겨라~ 했는데

이시부럴것이 반대로 옮김 

 

근데 저격수라서 스코프도 달았고 거리도 50미터인가 100미터인가 엄청 가까움 

이유는 모르겠지만 첫발에 그 상황을 감지했는데 아마 너무 가까운데 스코프 때문에 쐈는게 보였나봄 

뻥안치고 표적지 줄을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잘보이더라 

결국 오조준으로 우측 하단에 임의설정한 자리에 똭똭 쏘니까 2발인가 3발빼고 훌~륭하게 들어가더라

 

그렇게 2등하고 조기퇴소함

 

근데 난 육군이긴한데.... 60미리 똥포반가서 훈련소 제외 GOP올라가기전에 영점은 잡아야지 해서 사격 한번밖에 안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