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과 복기

일본인이 알려주는 일본의 블랙 기업 행태(일본 블랙기업 별것 아니구만 ㅋㅋㅋㅋㅋ)

세학 2022. 6. 19. 02:03
반응형

일본인이 알려주는 일본의 블랙 기업 행태★~★★★★★

 
 


-----------------------------------------------------

블랙 기업도 │ ★☆☆☆☆

("블랙 기업 아니야?" 라고 가볍게 말함)

-----------------------------------------------------


▶회식 강제 참여
회식을 좋아하고 직원들 간의 교류를 좋아하는 직원이라면 문제가 없을지도 모릅니다만 권유받는 사원이 거절할 수 없는, 강제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사내의 인관 관계로 되어 있다면, 그 불만 때문에 블랙 기업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상사보다 일찍 퇴근 불능(정시퇴근 불능)
일본의 옛 풍습으로 '윗사람보다 먼저 돌아가는 것이 실례에 해당한다' 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분들도 적지 않을지도 모릅니다만 지금은 시대도 바뀌고 노동시간에 대해 세상이 민감하고 잔업 문제에도 있듯이 정해진 시간에는 돌아가야 하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사원의 워라벨을 생각해 보면, 블랙 기업이라고 인식될 수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대책 없는 사표 반려
만약 직원들이 '지금 하는 일이 힘들다' , '이제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지 않다' 라고 느낀다면, 그에 대해 기업은 뭔가 해결책을 제시한 후 만류를 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그것을 할 수 없는데 만류를 하는 것이라면 사원의 불만이 되어 버립니다.

▶우산 도둑
도덕성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만, 우산꽂이에 있는 직원의 개인 우산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중학생 시절에 우산이 없어지는 사건은 드믈지는 않았지만 회사 안에서 이런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아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산을 가지고 돌아가는 것이 한 사람뿐이라고 해도, 회사의 도덕성이 낮음으로 보여져, 블랙 기업이라고까지는 아니지만,
"오프화이트"한 기업이라고 생각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군대식 똥군기
학창시절에 체육계의 동아리를 경험하고 있는 사원이라면, 아무것도 위화감을 느끼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체육계의 동아리에 속하지 않았던 사원은 위화감으로 느껴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체육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선배가 후배를 부려먹는 행위나, 회식에서의 원샷 등은, 블랙 기업이라고 보여질지도 모릅니다.


-----------------------------------------------------

블랙 기업도 │ ★★☆☆☆

(지인에게 "힘든 곳에서 일하고 있네" 라고 들음)

-----------------------------------------------------

▶노동시간 체크X 잔업수당X
사원의 노동 시간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타임 카드 혹은 시간 기록 시스템.
근로기준법에서는 타임카드가 없는 것에 대해 위반이라는 것이 없지만,
직원의 잔업비를 내는 데 근로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면 올바른 잔업수당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설령 간주 잔업비로 매달 잔업비를 지불하고 있는 기업에 관해서도 타임 카드가 없으면 간주 잔업비가 너무 적은지를 재는 지표가 없다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사원으로부터 "잔업을 하고 있는데 월급이 너무 적다", "타임 카드가 없기 때문에, 잔업비가 나오지 않는다" 등의 말을 듣게되면, 블랙 기업으로 보여져도 어쩔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포괄임금제를 핑계로 최저임금 미만의 임금 지급
직원 중에는 매달 급여를 그 달 노동시간으로 나눗셈을 해서 시급 계산을 하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요.
젊은 사원이라면 '아르바이트가 시급이 좋다' 라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시급 계산을 한 금액이 그 현의 최저임금을 밑도는 것 같으면 틀림없이 직원으로부터 '블랙 기업이다' 라는 말을 들을 것입니다.
그런 직원들에 대해서 오래 회사에 있는 선배님들께서 "급여를 시급 게산하는 것은 법도다." 라고 하신 적이 있는 분들도 적지 않을까요.

▶복리후생이 충실하지 않음.
복리후생에는 사회보험 등 법률로 정해져있는 '법정복리'와 법률에서는 정해져 있지 않는 '법정외복리'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법정외복리'의 내실화에 관해서입니다.
법정외복리란 회사가 법정복리 이외에서 부담을 하여 행하는 복리후생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주택 수당이나 월세 보조, 가족 수당으로부터 휴양소등의 시설의 보유나, 음식점이나 오락시설등에서 우대,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등이 있습니다.
사원의 스트레스 체크가 의무화된 가운데, 복리후생이 충실하지 않은 것은 '블랙 기업' 이라고 생각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출근시간 강제로 앞당겨 추가근무 강요
출근 시간은 9시인데 7시나 8시 같은 1시간 이상 전에 출근을 강요받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침에 미팅 자료 작성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까지의 제출 자료가 끝나지 않았다' 등의 일주일에 한 번이나 한 달에 한번꼴로 일어나는 사레라면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일 출근 시간 2시간 전에 와서 평범하게 일을 하고 있다.
그것이 상습화되어 있다고 한다면 조금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일찍 출근한 만큼의 임금이 지급되고 있다면 불만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일찍 출근해서 평범하게 일하고 있다면 '블랙 기업' 이라고 불릴 것입니다.

▶사내 비품 자기부담 강요
휴지 뿐만 아니라 사내 비품은 모두 자기 부담으로 구입하여 활용되고 있는 기업도 있지 않을까요.
휴지를 지참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때는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휴지나 티슈, 쓰레기 봉투 등과 같은 반드시 필요한 비품류는 회사에서 준비 해주셨으면 합니다.


-----------------------------------------------------

블랙 기업도 │ ★★☆☆

(부모님에게 "정말 그 회사 괜찮아? 시골로 돌아와" 라고 들음)

-----------------------------------------------------

▶자사 제품 구매 강요
모 편의점에서 매출 할당량을 달성하지 못하면 종업원이 물건을 직접 매입해 월급에서 공제된다는 소식이 화제가 됐습니다.
달에 정해진 할당량을 달성하기 위해 자사 제품을 사지 않으면 안 되는 상태는 블랙기업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의류 업계나 편의점 등의 서비스업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수당 없는 휴일 출근
휴일이 토, 일, 공휴일 이라고 채용할때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휴일 출근이 만성적이라고한 이야기를 듣기도합니다.
이 휴일 출근에 관해서도, 제대로 타임 카드에 기입해, 근무 시간에 반영을 한 후에 휴일 출근 수당이나 대휴 제도가 완비되어 있는 것이 '화이트 기업' 이라고 불리는 기업입니다.
반대로 휴일 출근을 해도 대체휴가, 휴일출근수당이 없으면 '블랙기업' 이라고 불려도 어쩔수 없을 수도 있겠죠.

▶교통비 미지급
출퇴근에 활용되는 교통비가 아닌 영업 교통비가 나오지 않는다고 한 사례입니다.
트위터나 커뮤니티들을 보다보면 몇 사례를 찾을 수 있었지만 실제로 그런 기업이 있다고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조사해 본 결과 교통비는 법률적으로 지급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만,
이 시대에 교통비가 지급되지 않는 것은 '블랙기업'이라고 불려도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닐까요.

▶개인 자가용을 업무용으로 활용 강요
영업에 있어서 전철로의 이동이 아닌 자동차로의 이동을 하고 있는 기업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전철로의 이동으로는 옮길 수 없는 자재나 고객이 전철로의 이동이라면 접근이 불편한 영업 형태의 기업이라면, 자동차에서의 영업은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 있어서 회사차가 준비되어 있지 않고 자가용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기업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직장에서의 이동에 자가용을 사용하고 있으면, 그 차의 수명이나 가솔린, 오일 등의 유지보수비등의 부담은 어떻게 되어 버리는 것일까요.
만약 사고를 일으켜 버렸을 때는 자동차 보험이나 수리비 등은 어느 쪽이 부담해야 하는 것일까요.
자가용을 회사용으로 활용하는 것은 '블랙기업' 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친척, 지인영업 강요
일반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나 상품을 판매하고 있을 때 볼 수 있는 케이스일것입니다.
만약 그 상품이, 그 영업 담당자에게 있어서, 정말로 친척,지인,친구에게 자랑할 수 있는 것이라면, 그 상품의 매력을 전한 후에 원한다고 말하면 상품을 판매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장이나 상사의 방침으로 계약 받을 때까지 친척,지인,친구에게 끈질기게 달라붙는 식의 회사라면 '블랙기업' 이라고 해도 되겠죠.

-----------------------------------------------------

블랙 기업도 │ ★★

(우울증에 걸린 직원이 늘어남)

-----------------------------------------------------

▶성희롱, 갑질, 욕설이 난무
이건 완전히 블랙이라고 생각하지만, ★4개로 해드렸습니다.
지금은 남성사원이 여성사원에 대해 'ㅇㅇ짱' 이라고 부르는 것이 여성은 성의롱으로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상사로부터의 성희롱이나 갑질, 욕설에 대해서는 부하직원이라면 좀처럼 반론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대하지 못하면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직원들의 트라우마가 되어 버리거나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내 환경 등의 재검토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구직공고 내용 사기치기
이직해 온 직원이나 신입사원에게 구직공고에 적혀 있는 내용과 근로계약이나 근로형태가 차이가 있는 것은 '블랙기업'이라고 말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 할것입니다.
구직공고에 적혀 있는 초임 금액, 잔업 여부, 복리후생 내용이나 승진이나 상여금 액수 등이 막상 입사를 해서 현실이 보이는 순간에 이럴 수는 없다 라고 되겠지요.

▶잔업수당 없는 잔업 강요
정시 시각이 되면 타임카드나 출퇴근 시스템 등으로 퇴근인증을 하고 그 후 자리로 돌아가 일을 한다.
이는 바로 '블랙기업'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문제가 생길때마다 벌금 부과
일의 실패나 할당량 미달성, 경비 정산 지연 등 직원들이 일으킨 실수에 대해 벌금을 청구하는 기업도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이 주체로 행해지고 있는지, 상사나 부서가 주체로 행해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컴플리언스적으로도 '블랙기업' 이라고 말해 버릴 것입니다.
애초에 업무상 손실을 개인의 부담으로 하는 것은 근로기준법 위반입니다.

▶유급휴가 소멸
유급휴가제도는 사원에게 꼭 부여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 등에 흔히 듣는 것은 '유급은 있지만 쓸 수 없다', '유급을 소화하고 싶지만 말할 수 없다' 와 같은 말입니다.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이 정하는 노동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유급 취득을 거부하는 회사는 '블랙기업' 이라고 해도 틀림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원이 성수기 등에 유급을 소화해 버리면 사업부 등에 큰 폐가 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유급휴가를 사용할 기간에 관해서는 상담을 받고 서로 이해를 한 후 승낙을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회사용 PC 자가구매 강요
일에 활용하는 PC를 자기 부담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건 사실 들어본 적은 없지만 그런 사례도 있는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이 입사할 때 'PC를 자기 부담으로 구입한다' 라는 말을 들으면 그런 큰돈을 준비할 수 있을리가 없습니다.
물론 그렇게까지 무리하게 구입하게 하고 있다면 '블랙기업'이라고 말해 버릴 것이 틀림없습니다.
회사측으로서는 예산안에서 경비를 들여 준비를 하는 것으로, 비싼 것이 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만.
직원을 위해서도 PC는 회사에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블랙 기업도 │ ★★

(완전 아웃)

-----------------------------------------------------


▶급여 지급 지연
이건 망설임 없이 ★5 일 것입니다.
일하고 있는 사원에 대해서, 기업이 환원할 수 있는 가장 큰 보수입니다.
지불 기한을 넘겨 버린다는 것은 직원으로부터의 신뢰 관계가 없어져 퇴직, 기소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험이 없음.
사회보험은 기업의 규모나 업종에 따라 가입하는 것이 강제되어 있기 때문에 사원에 대해 사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사회보험이 없는 회사는 '블랙기업'이 틀림없을 겁니다.
별5개에서 사회보험 안들어준다 진짜로 있다 그것도 일본에있는 한국계IT회사.
사회보험 안들면 딱하나 장점 있는데, 보험 안내니까 월급 약간 더 받는다는거?
단점은 당연히 병원비 많이 나오는거고, 만약 다른 회사(사회보험가입 하는 회사)로 전직하면 그 전 회사에서 안내왔던 사회보험료 다 지불해야 된다고 함

▶잔업수당 일체 없음
직원이 일한 시간에 대한 급여가 지급되지 않는다는 것은 '블랙기업' 입니다.
잔업비 미지급분을 바탕으로 기소하는 일도 일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이라도 이런 사건이 터지면 세간에서는 '블랙기업' 딱지를 붙이고 맙니다.

▶과로사,자살
아까도 설명을 한, 후생 노동성의 블랙기업 리스트에 틀림없이 실립니다.

▶위법행위(탈세, 분식회계, 마약, 반사회적 세력)
회사의 존속에도 관여할 정도로 큰 문제입니다.
세상의 신뢰를 잃게 되어, 만년 '블랙기업' 이라는 끝없는 늪에 빠져 버립니다.

▶정상적인 퇴직절차 불능
퇴직 의사가 있는 사원의 미래를 망치는 일이 되어 버립니다.
이런 짓을 해버리면 틀림없이 '블랙 기업' 입니다.


-----------------------------------------------------

마지막으로
어떠셨나요?
멋대로 블랙기업이라고 생각되어 버리는 케이스나 사례를 찾아내 등급을 매겼습니다만, 만약 해당되는 사례가 많은 기업은 재검토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짚이는 부분이 있는 인사가 있다면, 회사의 제도의 재구축이나 컴플리언스를 엄격하게 하는 등 블랙 기업이라고 불리지 않는 기업 만들기를 진행시켜 나갑시다.
복리후생을 충실히 하고, 사회보험 등 노무 주위의 정비를 해 나가는 대처가, 내정 사퇴나 조기 퇴직의 방지로 이어져 기업의 이직률을 낮추는 것으로 이어질지도 모릅니다.

한국인 반응

 

현실사는데? 좆소다녀보니까 ㄹㅇ 좆소가 더심한거맞구만 뭘 ㅋㅋ
좆소들 바쁠때는 휴게시간 점심시간마저 아깝다고 밥다처먹었으면 일하라고 하는데도있더만 ㅋㅋㅋ 심지어 그 시간은 무급임 ㅋㅋㅋㅋㅋ
현행법상에 명시된 법정 휴게시간 다 칼같이 지켜주는 회사가 몇이나될거같냐 ㅋㅋㅋㅋㅋㅋ
저런게 있긴 하냐는건 회사 안다녀봤나 한국 좆소말고도 공무원에서도 저런거 흔하고 대기업에서도 몇개는 아직도 흔하게있는데

저 모든걸 다 합치고 압축하면 조선 좃소기업이 나온다는걸 모르느냐? 심지어 부모들이 때려치우고 시골 돌아오라고 안하고 좀더 참고 더 다니라고 하다가 자살하게 만듦
4성급에 해당하는 서비스잔업이 포괄임금제 아래에 당연하게 실행되는 나라 ㄷㄷ
대기업 기획인데 왜 저기에 대부분 해당이되냐;;
출근 8시 ~ 퇴근 평일 평균 9시; 관리부서라고 야근은 수당 절대 못올리게 함 (52시간 운운하는 애들 있을건데 기획은 그딴거 없다;;)
퇴근시간 지났고 내 할일 끝나도 머 호들갑들 ㅈㄴ 떨어대서 보통은 무한대기 해야댐
회식 - 똥꼬빠는 부서 답게 상무, 전무 회식은 기본으로 깔고가고 한번씩 회장이나 부회장오면 또 회식, 설계부서랑 협의한다고 회식, 팀회식 등등 좆됨
상사보다 절대 먼저 퇴근 못함. 선후배 똥군기 ㅈㄴ쎔
XX중공업 계열사다 너네는 이런 좆같은데는 쳐다보지도 마라
정주영 꼰대마인드 그대로 남아있음.. 현대임..현대는 아직도 출근 한시간 먼저해야함
한국 일반 좆소특)퇴근시간 절대 안지켜짐(7시 퇴근찍고 10시까지 무급노동)8시출근이지만 7시에 출근회식은 강제 참여점심시간은 1시까지지만 12시 40분부터사실상 업무시작추가근무 찍으면 총무부에서 특근신청안하고찍는다고 쿠사리주고 수당 지급 거부연봉 3400이라고 공고내고 1년차는 2800지급교통비 지급 없음자차로 납품/불량 대응
어라? 한국 좆소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잖아
자차 업무사용.주말출근.출근시간 빠르고 퇴근 늦음.추가수당
없음 한국 좆소기업 평균이랑 다를바가 없구만ㅋㅋ
이 나라는 진짜 웅장하네 중견 대겹도 3성 4성급임 ㅋㅋㅋㅋ 좋소는 5성이고 ㅋㅋㅋㅋㅋㅋ 일본에선 블랙기업이 한국에선 노말기업???
한국에서 "좆소기업"이라 불리는 평범한 기업인데 일본가면 "블랙기업"이라고 특수케이스에 들어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도 이러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다녔던 ㅈ소기업 생각나네
야근일정 있어도 18:30 퇴근시간 되면
타임카드 출입문 앞에 가서 퇴근했다고 찍고 앉는게 아무렇지도 않게 행해짐
그 업체 아직도 잘 먹고 살더라 ㅈ같은거

https://wrongreader.tistory.com/entry/%EC%9D%BC%EC%83%81-%EA%B0%9C%EC%9D%B8-%EC%A2%8B%EC%86%8C-%EC%8D%B0ssul

[일상] 개인 좋소 썰.ssul

1. 2017년 첫 직장 방송 외주사로 갔음. 대표가 고등하굑 20년 선배라고 함. PD라는 사람이랑 곧 나갈 여자 조연출이랑 2주 정도 일하게 됨. 첫 날부터 방송사 스튜디오로 가는 업문데 내가 가방 안

wrongreader.tistory.com



2021.07.24 - [펌-이슈] - 좆소기업 특징

좆소기업 특징

명절 갈취 클라스 점심 식사 식당 식당 밥솥 위생상태 좆소 입사시험 문제 휴게실 생산라인 화장실 통제 계약서 상태 좆소 고양이 [특징 꼬리없음] 좆소의 대체공휴일 좆소 출근길 풍경 사무실

gang8806.tistory.com

2021.07.12 - [펌-이슈] - 임금 지불 연체를 변명하는 사장님

임금 지불 연체를 변명하는 사장님

돈을 내놔 ㅅㅂ 펙트) 저런회사는 잘된다고 성과급이나 월급 올려주지 않는다. 근데 1달 월급 밀렸다고 바로 그만두는게 의외로 손해일 수도 있음. 임금체불 2개월 이상 지속되면 자진 퇴사해도

gang8806.tistory.com

2021.05.28 - [펌-이슈] - 싱글벙글 중소기업의 사내 기업문화

싱글벙글 중소기업의 사내 기업문화

1. 8:55 까지 회의 준비해놓고 앉아있으라고함 ( 출근시간 9시) 2. 되도 않는 일을 알아보라고 지시함 3. 본인도 이해안되는 업무를 설명함, 되물어서 확인하면 답변 안드로메다로 가있음, 그걸 다

gang8806.tistory.com

2021.06.01 - [펌-이슈] - 회식에 대한 다양한 여론들

회식에 대한 다양한 여론들

회사서 회식비 나오는 건 써야지 우린 그거로 모아서 신세계 상품권 사서 나눠주거나 그럼 기분나쁜 소리 들을때 뭐라도 입에 넣고 들으면 기분 덜나쁜듯? 맛있는 음식이 맛없어지던데 부럽다

gang880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