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해보았다

배달 라이더 재촉하는 음식점과 고객. 그들이 만들어내는 사고율 2배. 배달 사고관련 통계 모음

세학 2021. 12. 26.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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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라이더 재촉하는 음식점과 고객. 그들이 만들어내는 사고율 2배. 배달 사고관련 통계 모음

  • 배달을 재촉받을 시 교통사고율 2배 이상으로 증가
  • 배달 재촉의 주체 1순위 음식점, 2순위 고객, 3순위 플랫폼
  • 배달 중 교통사고를 경험한 비율 47%
  • 배달 중 재촉을 당한 비율 86%
  • 배달 재촉을 당하지 않은 사람 중 사고를 경험한 비율 23%
  • 배달 재촉을 당한 사람 중 사고를 경험한 비율 50.3%
  •  
  • 베딜을 재촉하는 방법
  • 음식점 - 전화/메시지 등
  • 고객 - 전화/ 평가 점수 협박 혹은 공포 조성
  • 플랫폼 - 기사 제재, 플랫폼 앱 메시지 등
  •  
  • 배달용 오토바이 사고율 약 40%. 개인용의 3배가량
  • 식당에 고용된 비유상운송 배달 오토바이 사고율 약 30%
  • 유상운송 배달 오토바이의 사고율 약 213% 개인용의 15배가량
  •  
  • 사고의 원인
  • 1위 법 위반 53%
  • 2위 운전 중 과실 20%
  • 3위 날씽 의한 사고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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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달 교통사고 유형 비율
  • 1위 후미 추돌 38%
  • 2위 차로변경 추돌 25%
  • 3위 교차로 추돌 24%
  •  
  • 연령대별 사고 경험 비율
  • 20대 이하 55%
  • 30대 44%
  • 40대 43%
  • 50대 50%
  • 60대 이상 39%
  •  
  • 이륜차별 등록 비율
  • 100cc 미만 44%(씨티백 등 추정)
  • 100cc 초과 56%(pcx125, nmax125 등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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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륜차 사고가 가장 많이 나는 요일/시간대
  • 금, 토요일 18~20시 피크타임
  •  
  • 소비자 / 전문가 의견 
  • "사고를 막기 위해 이륜차 단속,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  
  • 배달 노동자 의견
  • "사고를 줄이기 위해 규제를 강화하는 것은 좋다. 우리도 안전하게 운전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대신 그로 인한 배달 효율 감소와 그로 인한 배달비 상승(물가 상승)은 당신들이 부담하라. 왜 우리만 희생양이 되어야 하나"


비효율과 탁상공론의 극치 단건배달. 이상론이 불러일으키는 물가상승
https://gang8806.tistory.com/1260

배민커넥트 경험자가 말하는 배달대행 신호위반 이유
https://gang8806.tistory.com/1040

배달대행 2개월차가 말하는 배달대행의 고충
https://gang8806.tistory.com/1067

미국 각 주의 배달, 광고 수수료 상한제 실시와 반발
https://gang8806.tistory.com/1049

불법이 만들어내는 물가 안정과 인간존중이 만들어내는 인플레
https://gang8806.tistory.com/970

요새 중국집 한 그릇 배달을 안하는 이유 : 인건비 상승(최저임금 상승 > 전반 임금 상승) 인력 수급 불능
https://gang8806.tistory.com/1003

쿠팡이츠/배민커넥트를 하며 본 소비자들의 역겨운 갑질들
https://gang8806.tistory.com/550

 

“빨리 빨리”…배달라이더 재촉하면 교통사고 2배↑ : 노동 : 사회 : 뉴스 :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society/labor/1024793.html

배달 라이더 절반 "교통사고 겪었다"…재촉하면 사고 더 늘어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1/12/1206673/

배달종사자 2명 중 1명 "사고 경험"…20대 이하가 '최다' - 파이낸셜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112261201435035

배달 노동자 47% “사고 경험”…배달 재촉 속 ‘교통법규 위반’이 원인 -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112261338001

배달기사 절반 "교통사고 경험"…재촉하면 사고↑ |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MYH20211226009700038

"배달 빨리" 재촉에 둘 중 하나는 사고… '아슬아슬' 청년 라이더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122614030003776

뉴시스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11224_0001701247#_enliple

교통사고 위협에 노출된 배달기사들, 절반이 “교통사고 경험했다“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no=682894

[사회]배달기사 절반 "교통사고 경험"...재촉 시 사고율↑ | YTN
https://www.ytn.co.kr/_ln/0103_202112261251511538_

소음에 난폭 운전까지…배달 오토바이, 이대로 괜찮나 - ZDNet korea
https://zdnet.co.kr/view/?no=20210924184443

배달 오토바이 교통사고 많은 시간 봤더니 - 정책뉴스 | 뉴스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93595

"돈 벌려면 목숨걸고 신호위반해야"…이륜차 사상자, 지난해 2만명 넘었다 - 매일경제
https://m.mk.co.kr/news/society/view/2021/10/938419/

'이륜차 사고 사망' 서울서만 65명…30%는 배달종사자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308_0001362553

"배달 오토바이 연평균 2회 이상 사고…개인용의 15배"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9/878210/

배달 대행업체 산재, 직고용 업체의 5.4배 < 산업안전 < 안전뉴스 < 기사본문 - 안전저널
https://www.anjunj.com/news/articleView.html?idxno=30826

연이은 배달 라이더 사고, 소비자 절반은 "오토바이 규제·단속 더 강화해야!" - 모터그래프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28273

거세지는 퀵커머스 경쟁의 이면…이륜차 사고 3년간 20%↑ - 아시아경제
https://cm.asiae.co.kr/article/2021082515332321582

오토바이 사고만 유독 늘었다···배달앱이 부른 '위험한 질주' |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495355#home

[노트북을 열며] 무법자 양산하는 배달의 천국 |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80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