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서구블록의 부상이, 서구진영의 두려움과 적자재정정책이 서구 노동자들을 살리고 있습니다(해외칼럼)
지정학적 리스크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전쟁에 대해 G7은 이스라엘에 대해 보복공격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보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반격 결정은 이미 이루어졌으며 실무적인 사안들만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이란을 공격하면서도 이란으로부터 보복받지 않는 방법론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웃기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시장의 움직임은, 이란-이스라엘 사태 이후 재차 대규모 회복세를 보인 증시 등을 보면 이러한 지정학적 문제들이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논평들을 보면 제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조롱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부분은 있습니다. 기독교 관점에서 보면,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입니다. 수천년동안 이어져 온 신학적인 성향과 적들에게 둘러싸여 언제 침공받을지 모르는 이스라엘 입장에서 그들은 다시 한 번 그들의 폭력을, 그리고 그 폭력의 두려움을 과시하고자 합니다.
G7의 이란 제재론, 해협 이용의 자유에 대한 위협, 베네주엘라 원유에 대한 새로운 제재 소식에도 불구하고 원유 가격은 그다지 강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국채 가격의 급격한 하락은 시장이 중동의 지정학적 위험을 그리 크게 보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보다는 인플레이션과 금리 전망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연준은 또 어떻습니까? 최근 연준 관련자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더 확인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이는 현재 통화정책이 충분히 긴축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해석됩니다. 연준은 최근 3개월간의 인플레이션 상승이 단지 일시적인 이슈일 뿐이라는 시장 관계자들에 대해 부정하고 있습니다.
2024 1분기 뉴질랜드 CPI는 QOQ +0.6%, YO Y +4%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컨센서스보다 상향된 수치입니다. 특히 서비스 부문은 YOY +4.7%에서 +5.3% OQQ +1.3%에서 +1.6%로 상승했습니다.
영국은 어떤가요? YOY 3.4%에서 3.2%로 하락했지만 컨센서스인 3.1%보다는 높습니다. 서비스 부문 역시 컨센서스 5.8%보다는 높은 6%입니다. 이 결과는 지금 당장 금리인하를 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뜻합니다.
호주 노동지표 역시 컨센서스를 상홯했고, 실업률 역시 하락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실물경제에서 중국을 따라잡기 위해 급격한 적자재정정책을 쓰고 있고, 이는 실질적으로 국내 노동수요를 증가시켰습니다. 최근 바이든은 대중국 철강 관세를 3배 인상하겠다고 발표했고, 유럽 역시 대중국 보호무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더 낮은 임금, 에너지, 규제, 보조금을 지급하는 개도국과 경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호주 역시 보호무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녹색 에너지, 광물 등에 대한 부분이 주요 예산 투자가 집중될 예정입니다.
미중패권분쟁, 그리고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사회주의-전체주의-반서방주의 블록의 부상은 밸류체인 재편으로 인해 서방 노동자들의 권익을 회복시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2023년 예산 적자는 예상보다 상당히 높았습니다.
이는 높은 이자 지급과 높은 기본 적자 때문입니다.
마크롱 정부는 내년에 100억 유로(심지어 200억 유로)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소득세 인상을 꺼린다.
우리는 마크롱이 필요한 변화를 이룰 수 있는 정치적 자본을 가지고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당사의 내부 예측에 따르면 프랑스 적자는 3% 기준치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최근 복원된 개혁된 EU 예산 규칙을 위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랑스가 과잉적자절차에 들어가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
호주 가구 3명 중 1명은 태양광 패널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지만, 그 중 현지에서 제조되는 것은 1%에 불과합니다.
연방 정부는 글로벌 태양광 제조 공급망에서 호주의 역할을 높이기 위해 생산 보조금과 보조금을 감독하는 새로운 Solar SunShot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석탄 화력 발전소 중 하나인 Liddell이 헌터 밸리에서 전력 공급을 중단했습니다.
Liddell 발전소의 마지막 가동 중인 터빈의 전원이 꺼지면서 NSW Hunter Valley에서 52년간의 전기 생산 전통이 끝났습니다.
그는 정부가 Liddell이 석탄 화력 발전소로 운영되던 이전보다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백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지만 지역에 미치는 영향의 흐름도 살펴보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Liddell 발전소 부지 소유주인 AGL과 태양광 스타트업 SunDrive는 발전소를 제조 공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시작했습니다.
SunDrive CEO Vincent Allen은 "물질적 관점에서 볼 때 호주는 태양광 패널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주요 광물의 세계 3대 매장량에 속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국내 태양광 패널 생산의 또 다른 이점은 수입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호주에서 태양광 패널을 구입하는 경우 비용의 약 15%는 호주로 가져오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이란 지도부는 항상 핵무기 개발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평화로운 핵에너지 프로그램을 추구해 왔다고 강력하게 주장해 왔습니다. 수십 년에 걸쳐 다양한 아야톨라들은 원자폭탄이 '비이슬람적'이며 코란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란군은 지난 토요일 4월 1일 다마스쿠스 대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이스라엘을 공격한 이후 이스라엘이 이슬람 공화국에 대한 공격을 시작한다면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이란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리나라의 핵 센터를 공격하겠다는 위협을 이용하려고 한다면, 이슬람 공화국이 잠재적으로 이전에 발표한 입장에서 벗어나 핵 교리와 정책을 재고할 수도 있고 상상할 수도 있습니다. "라고
"이란은 처음부터 이스라엘의 위협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수동적 방어 계획과 이란 전역에 분산된 핵 시설 덕분에 가장 현대적인 무기 덕분에 우리는 이스라엘의 모든 위협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우리의 핵 시설에 대해 "라고 Haghtalab은 말했습니다.
이란은 핵시설에 대한 이스라엘의 파괴공작으로 의심되는 공격, 특히 어떤 경우에는 운영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오랫동안 견뎌왔습니다 . 또한 수년에 걸쳐 이 장소에서는 여러 차례 '미스터리'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FT는 “유엔의 핵 감시기관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란의 광범위한 핵 프로그램에 대해 반복적으로 우려를 표명해 왔다”고 논평했다. "테헤란은 지난 3년 동안 무기 등급에 가까운 수준으로 우라늄을 농축 해 왔습니다 ."
어제 스카이 뉴스(Sky News) 는 인터뷰 에서 전 이스라엘 모사드 정보국장이 현재 네타냐후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보복의 일환으로 이란 핵 시설에 대한 공격이 "탁상에 있다" 고 선언한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조하르 팔티(Zohar Palti) 전 정보국 국장은 일부 내각 장관들이 촉구하는 대로 네타냐후 총리가 이란의 "민감한 시설을 공격"할 수 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팔티 총리는 또한 이스라엘의 보복 작전 시기를 결정하는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일부 관리들은 네타냐후에게 "가능한 한 빨리" 공격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화요일 전쟁 내각 회의의 다른 사람들은 특히 서방 파트너들로부터 국제적인 지원을 먼저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994년 노벨상 수상 경제학자 폴 크루그먼(Paul Krugman)은 경쟁력에 집중하는 것을 “위험한 집착”이라고 불렀습니다. 그의 주장은 장기적인 성장은 다른 사람에 대한 상대적 위치를 개선하고 다른 사람의 성장 몫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통해서가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생산성을 높이는 데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국가 부채 위기 이후 유럽의 경쟁력에 대해 우리가 취한 접근 방식이 그의 주장을 입증하는 것 같았습니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임금 비용을 낮추려는 의도적인 전략을 추구했으며, 이를 경기순응적인 재정 정책과 결합하여 순효과는 국내 수요를 약화시키고 사회 모델을 약화시키는 것뿐이었습니다.
그러나 핵심 문제는 경쟁력이 잘못된 개념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유럽이 초점을 잘못 맞추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깊은 공동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국방 및 에너지 분야에서도 우리 자신의 경쟁자를 보면서 내부로 돌아섰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외부를 충분히 바라보지 않았습니다. 무역수지가 양호했기 때문에 결국 우리는 심각한 정책 문제로서 외부 경쟁력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온화한 국제 환경에서 우리는 세계적 수준의 경쟁의 장과 규칙 기반의 국제 질서를 신뢰했으며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를 놀라게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지역이 더 이상 규칙을 따르지 않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고안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껏해야 이러한 정책은 우리를 희생시키면서 자국 경제에 대한 투자의 방향을 바꾸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우리가 영구적으로 의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녹색 및 첨단 기술 공급망의 모든 부분을 포착하고 내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필요한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속한 공급 확장으로 인해 여러 부문에서 심각한 과잉 생산이 발생하고 산업이 위축될 위험이 있습니다.
미국은 유럽 기업을 포함하여 국경 내에서 고부가가치 국내 제조 역량을 유치하기 위해 대규모 산업 정책을 사용하는 동시에 보호주의를 사용하여 경쟁자를 차단하고 지정학적 힘을 활용하여 방향을 바꾸고 안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위원회가 이러한 격차를 메우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EU 수준에서 동등한 "산업 거래"를 체결한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진행 중인 수많은 긍정적인 이니셔티브에도 불구하고 여러 영역에서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전반적인 전략이 여전히 부족합니다.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신기술 리더십 경쟁에서 보조를 맞추는 방법에 대한 전략이 부족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국방을 포함하여 미국과 중국보다 디지털 및 첨단 기술에 덜 투자하고 있으며 전 세계 상위 50개 기업 중 유럽의 글로벌 기술 기업은 4개뿐입니다.
우리에게는 규제, 보조금, 무역 정책의 비대칭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평등한 글로벌 경쟁의 장으로부터 전통 산업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이 부족합니다.
에너지 집약적 산업이 대표적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이러한 산업이 에너지 비용이 낮을 뿐만 아니라 규제 부담도 낮으며, 어떤 경우에는 유럽 기업의 경쟁 능력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막대한 보조금을 받고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설계되고 조율된 정책 조치가 없으면 일부 산업이 생산 능력을 폐쇄하거나 EU 외부로 이전하는 것이 논리적입니다.
그리고 의존도를 높이지 않으면서 야망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입력을 보장할 전략이 부족합니다.
우리는 유럽의 야심찬 기후 의제와 전기 자동차에 대한 엄격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자들이 우리에게 필요한 많은 자원을 통제하는 세상에서 그러한 의제는 중요한 광물부터 배터리, 충전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공급망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과 결합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조직, 의사 결정 및 자금 조달은 코로나 사태 이전, 우크라이나 이전, 중동의 대화재 이전, 강대국 경쟁의 귀환 이전과 같은 "어제의 세계"에 맞춰 설계되었기 때문에 우리의 대응은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현재와 미래의 세계에 적합한 EU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위원회 위원장이 저에게 준비하라고 요청한 보고서에서 제가 제안하는 것은 급진적인 변화입니다. 그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유럽 경제 전반에 걸쳐 변화를 달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탈탄소화되고 독립적인 에너지 시스템에 의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통합되고 적절한 EU 기반 방어 시스템; 가장 혁신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의 국내 제조; 제조 기반에 가까운 심층 기술 및 디지털 혁신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업체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도 우선순위를 평가해야 합니다. 환경, 디지털, 보안 문제에 가장 많이 노출된 부문에서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내 보고서에서 우리는 유럽 경제의 10개 거시 부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각 부문에는 구체적인 개혁과 도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분석에는 정책 개입에 대한 세 가지 새로운 공통 스레드가 있습니다.
첫 번째 공통 스레드는 확장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주요 경쟁업체들은 규모를 창출하고 투자를 늘리며 가장 중요한 산업 분야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대륙 규모의 경제라는 사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유럽에서도 동일한 자연적 규모의 이점을 갖고 있지만 단편화로 인해 우리는 방해를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위산업에서는 규모 부족이 유럽의 산업 역량 발전을 방해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유럽 방위 산업 전략에서 인정된 문제입니다. 미국의 상위 5개 업체는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유럽에서는 45%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EU 국방비가 단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정부는 많은 것을 함께 조달하지 않습니다. 공동 조달은 지출의 20% 미만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 시장에 충분히 집중하지 않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조달의 거의 80%가 EU 외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새로운 국방 및 안보 요구를 충족하려면 공동 조달을 강화하고 지출 조정 및 장비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며 국제 의존도를 대폭 줄여야 합니다.
규모를 활용하지 않는 또 다른 예는 통신입니다. EU에는 약 4억 5천만 명의 소비자 시장이 있지만 1인당 투자는 미국의 절반에 불과하며 5G 및 광섬유 구축에서는 뒤처져 있습니다.
이러한 격차가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유럽에 34개의 모바일 네트워크 그룹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보수적으로 추정한 수치이며 실제로는 더 많은 그룹이 있으며 미국에는 3개, 중국에는 4개가 있는 데 비해 국가 규모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많은 투자를 창출하려면 회원국 전체의 통신 규정을 간소화하고 더욱 조화시켜야 하며 통합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젊은 기업에게는 규모도 다른 방식으로 중요합니다.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빠르게 성장하고 아이디어를 상용화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국내 시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EU 환자 데이터의 표준화와 인공 지능의 사용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의약품을 개발하려면 규모도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표준화할 수만 있다면 우리가 보유한 풍부한 데이터가 모두 필요합니다.
유럽에서 우리는 전통적으로 연구 분야에서 매우 강력하지만 시장에 혁신을 가져오고 이를 확장하는 데는 실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은행 대출에 대한 현행 건전성 규제를 검토하고 기술 분야 스타트업을 위한 새로운 공통 규제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이러한 장벽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스레드는 공공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가 있지만 어떤 국가도 단독으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 우리가 함께 행동해야 할 강력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필요에 비해 성과가 미달될 것입니다. 다른 부문에서도요.
유럽 경제에는 조정 부족으로 인해 투자가 비효율적으로 낮아지는 여러 관문이 있습니다. 에너지 그리드, 특히 상호 연결이 그러한 예 중 하나입니다.
통합 에너지 시장은 우리 회사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미래 위기에 직면했을 때 우리를 더 탄력적으로 만들 것이기 때문에 이는 분명한 공공재입니다. 이는 위원회가 REPowerEU의 맥락에서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그러나 상호 연결을 위해서는 계획, 자금 조달, 자재 조달 및 거버넌스에 대한 조정이 어려운 결정이 필요하므로 공통된 접근 방식에 동의하지 않으면 진정한 에너지 연합을 구축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예는 슈퍼 컴퓨팅 인프라입니다. EU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컴퓨터(HPC) 공용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민간 부문으로의 파급 효과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 네트워크는 민간 부문(예: AI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대가로 얻은 재정적 이익은 HPC를 업그레이드하고 EU 클라우드 확장을 지원하는 데 재투자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공재를 파악한 후에는 이에 자금을 조달할 수단도 마련해야 합니다. 공공 부문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저는 특히 국방과 같이 단편적인 지출이 우리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분야에서 EU의 공동 차입 역량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전에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 격차의 대부분은 민간 투자로 메워야 할 것입니다. EU는 개인 저축이 매우 높지만 대부분 은행 예금으로 유입되어 더 큰 자본 시장에서 가능한 만큼 자금 조달 성장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것이 바로 자본시장연합(CMU)의 발전이 전반적인 경쟁력 전략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인 이유입니다.
세 번째 스레드는 필수 자원과 투입물의 공급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 의존할 수 없는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지 않고 기후 변화에 대한 야심을 실현하려면 중요한 광물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포괄하는 포괄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는 이 공간을 대부분 민간 행위자에게 맡기고 있는 반면, 다른 정부는 전체 체인을 직접 주도하거나 강력하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에도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대외 경제 정책이 필요합니다.
위원회는 이미 중요 원자재법(Critical Raw Materials Act)을 통해 이 과정을 시작했지만 목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완 조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주로 공동 조달, 다각화된 공급 확보, 풀링 및 자금 조달, 비축을 위한 전용 EU 중요 광물 플랫폼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확보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입력(이는 특히 사회적 파트너인 여러분과 관련이 있습니다)은 숙련된 인력의 공급입니다.
EU에서는 기업의 4분의 3이 적절한 기술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전체 인력의 14%에 해당하는 28개 직업이 현재 인력 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고령화 사회와 이민에 대한 태도가 덜 우호적인 상황에서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내부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여러 이해관계자가 협력하여 기술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유연한 기술 향상 경로를 형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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