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3/19 2

거시경제 강의. 경제학파별 특징 감상평

거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의 중급과정으로 내용은, 고전학파와 케인즈학파로부터 새고전학파와 새케인즈 학파의 인플레이션, 고용, 국제경제학(국제수지 및 환율), 경제성장과 발전, 경기변동론 등을 약 30개 www.kocw.net 거시경제 강의. 경제학파별 특징 감상평 강의를 듣게 된 이유 -나를 아는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나는 최근 상당한 불안감에 빠져있었다. 나는 매일 나름대로 여러가지 연구자료 등을 읽으며 공부를 하려 했지만 내 지식이 늘어나고 있다는 감각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현재 현상에 대한 정보들은 습득하고 있었지만 그 뿌리가 되는 근원적 지식에 대해서는 거의 증가하지 않고 있었다. 오히려 기억에서 사라진 분을 감안한다면 퇴보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그 뿌리가 되는 근원적 지식을 다시 늘리고자 애를 써보..

리뷰, 후기 2024.03.19

항구적 인플레이션(2024 긴축) vs 일시적 인플레이션(2024 완화) 연구자료 감상평

항구적 인플레이션(2024 긴축) vs 일시적 인플레이션(2024 완화) 연구자료 감상평 -인플레이션 일시적 논란은 2021년 중후반 즈음에 발생했다. 당시 중고차 가격의 상승, 코로나 셧다운, 코로나 무역 지장 등의 원인으로 물가가 일시적으로 튀어올랐을 뿐이라며 세계 대부분의 중앙은행이나 일부 경제학자들이 주장했다. 예를 들어 바이든, 파월, 폴크루그먼 등. 하지만 래리서머스를 위시한 나와 같은 사람들은 과거에 비해 인플레이션 요인이 상당히 늘어났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미국 패권분쟁으로 인한 글로벌 밸류체인의 단절화, 분절화, 그로 인한 비효율, 과거에 비해 새로운 시대가 점점 노동을 기피하고 있다는 점(물론 이 부분은 자동화, AI 기술발전으로 인한 물가하락과 경합되지만 단기, 중기적으로는 자동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