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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치금융으로 유명한 대한민국 금융. 문재인 정부 역시 낙하산 인사
-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기업은행, 산업은행, 예탁결제원,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등에 임원급 낙하산 인사를 뿌려놓은 문재인 정부
- 모든 것을 내려놓고 차기 정부에 힘을 실어줘야 할 시기이기에 알박기 논란 가중
-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낙하산 인사들의 비전문성
- 문재인 정부는 운동권 정부, 비전문가 정부라는 비판을 들었을 정도로 뿌리 깊은 관행
- 대선캠프 참여자, 노무현 재단, 정계 대변인, 지자체장 후보, 민주당 정책실장, 국회의원, , 정책위원회, 지역위원장, 선거자문단 등
- 실무나 학술적이기보다는 정치계열에서 활동한 인물들
- 과거 문재인 정부는 관치금융을 비판해왔던 만큼
- 이번 낙하산 인사에 대한 비판이 너무나도 뼈아프다
- 조만간 진행될 노동이사제 역시 좌익 인사들로만 가득 찰 예정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 인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 이들은 정부, 공기관 곳곳에 심어져 국가보다는 좌익진영을 위한 정략적 활동을 지속할 것이다
2021.08.20 - [조사해보았다] - 관치금융 비판하던 문재인 정부의 관치금융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관치금융 비판하던 문재인 정부의 관치금융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 문재인 정부가 외치는 '금융혁신' 은 사람 중심의 지속성장 경제 '구현을 적극 지원' 하는 것을 금융정책의 목표로 설정.
- 세부내역은 금융권 채용실태(채용 증가 혹은 감소폭 줄이기), 혁신기업 금융지원(정부 정책금융 지원), 포용적 금융(서민 금융지원) 등
- 한마디로 사회주의 경제 체제 강화를 위해 금융계에서 자발적(강제적)으로 자금을 각출하겠다는 뜻
- 이로 인해 관치금융은 과거보다도 강화
- 과거 정부에서도 행해졌던 관치금융을 이름만 바꾸어 '그린뉴딜 금융정책' '한국판 뉴딜' 로 포장
- 5대 금융지주 회장 및 금융권 인사 40명 청와대로 소환
- 주요 금융그룹으로부터 약 50조원의 금융지원 각출
- 금융권은 문재인 정부의 금융지원 정책에 적극 응하는 모양새이나 이는 정부의 강제력에 의한 것
- '그린 뉴딜' 이라는 명분의 경우 이명박 정부에서도 유사하게 추진
- 박근혜 정부의 '창조금융' '통일금융' 역시 비슷한 맥락.
- 문재인 정부의 '포용적 금융정책' 역시 관치금융의 하나에 불과. 정부의 정치적, 이념적 목적에 주목.
- 금융사들은 정부의 요구에 의해 '동원' '각출' 되어 막대한 자금을 투입
- 시간이 지나면 유명무실해지는 경우가 대다수.
- 관치금융과 규제에 휘둘리는 금융지주의 ROA는 0.7~0.8수준. 미국의 1.2~1.3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
- 문재인 정부의 수수료 인하 정책은 결국 금융계의 예상대로 각 카드별 혜택의 전면 축소. 원인을 모르는 소비자들은 기업의 욕심이라며 비판.
- 노무현 정권의 실패를 그대로 답습한 대출 규제로 인한 부동산 패닉바잉
-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및 이자 상환 유예 ▲LCR(유동성 커버리지비율)과 예대율 기한을 연장 ▲소상공인·자영업자에 원금 상환 및 이자 납부를 유예 ▲연체에 따른 신용 회복 등 추후 대규모 디폴트 예상
- 좌익계열 대선주자 이재명 이 말하는 대출금리 강제인하, 기본대출권 등도 모두 관치금융의 사례
- 문재인 정권에 난립하고있는 낙하산 인사들
- 바른미래당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자산관리공사·주택금융공사 임원직 중 보은성 인사의 비율은 약 70%
- 예금보험공사는 약 43%
-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인사, 문재인 대선캠프, 문재인 재단, 부산시 관료, 장XX 측근, 민주당 출신 선거 낙선자,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 민주당 수석전문위원 출신 등등
- 문재인 정부의 금융권 인사 키워드는 부금회
- 민·관·정’의 부산 출신 금융권 인사들을 총망라한 유력 인사 네트워크
- 이러한 지연/학연 네트워크를 통한 인사체계를 확립하면서 관치/정치금융 체계를 완성
- 이명박 정부의 고금회(고려대 출신 금융회 모임), 박근혜 정부의 서금화(서강대 출신 금융인 모임) 등 학연/지연을 정치에 개입시키는 형태를 그대로 반복
- 손해보험협회장, 은행연합회장, 수협은행장, BNK금융지주회장, 민정수석, 정책실장 등은 부산고, 경남고, 부산상고, 부산대, 부산정보고, 부산대동고 출신으로 부금회 출신들이다.
- 금융계 "관치의 성격에서 탈피해 금융사들이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 금융계 “공무원 출신이 정부 정책을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 관치 금융의 대표적 폐해”
- 금융계 “권력을 잡았으니 금융계를 이용해 먹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것”
- 금융계 "말 그대로 금융회사에 대출을 더 많이 하라는 것인데, 이런 건 금융개혁이라고 부르기 어렵다”
- 금융계 "새정부도 관치…금융은 시장에 맡겨야"
- 금융계 "결국 카드사는 수수료 인하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회원 혜택을 축소할 수밖에 없다"
- 금융계 "계열사 시너지를 위해 금융지주사 규제를 완화해야"
- 금융계 “대출 규제는 차주의 상환 능력 위주로 실행해야 하는데 부동산에 너무 초점을 맞췄다”
- 금융계 "CEO 임기, 배상, 금융상품과 비지니스, 이자율까지 정부가 관여하면 반드시 비리가 발생한다"
- 야권 "공공기관 임원진 이력을 살펴보면 관치금융을 펼치려는 게 아니면 왜 이런 인사들이 임원진으로 임명된 것인지"
- 야권 "친문 낙하산 속도가 수직강하 수준"
- 좌익진영 “(보수언론·정당 등) 저들이 공격하는 것은 다 이재용(삼성전자 부회장)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금융이야말로 우리나라를 개혁할 핵심부분이다. 밀리면 안 된다”
2021.07.27 - [펌-이슈] - 역대급 실적 금융지주. 그러나 ROA는 미국의 절반
요약
-
- 2021 역대급 실적을 발표한 한국의 금융지주(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등)
- 경기 호조, 기저효과, 시중금리 상승, 순이자마진 상승, 증시 상승, 저원가성 예금, M/A
- 등으로 인한 은행, 카드, 보험, 증권 전 영업부문에서 실적이 개선되었다
- 다만 아쉬운 점은 ROA 기준 글로벌 금융사보다 낮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 ROA로 보면 BOA, JP모건 기준 1.2~1.3수준
- 그러나 국내 금융지주는 0.7~0.8에 불과
- ROA가 낮은 이유는 투자은행, 자산관리, 유가증권, 파생상품 등 자산운용 부문이 약하기 때문이다.
- 또한 비이자이익은 BOA, JP모건의 52~58%에 비해 매우 낮은 9.4~25..1~31.6%를 보이고 있다.
- 기준금리, 시중금리의 장기 대하락추세로 인한 예대마진은 장기 대하락 추세를 맞고 있다.
- 결국 금융지주사는 비이자이익 부문 경쟁력 확대가 요구되고 있다.
“또 낙하산?”…금융공기업, 親정권 인사에 따가운 눈총 < 금융 < 금융/증권 < 기사본문 - 이코노믹리뷰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62346
금융공기업 이사회, '낙하산' 정계 인사가 득세 - 아시아경제
https://cm.asiae.co.kr/article/2022011610242692827
금융공기업 이사회, 정계 인사 득세…'낙하산 자리' 전락(종합)
https://m.mk.co.kr/stockview/?sCode=21&t_uid=21&c_uid=3492917
[단독] 평균 연봉 1.4억…낙하산 인사들이 만든 '신의 직장' |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994871
임기 넉 달도 안 남았는데…‘公기관 낙하산’ 줄줄이
https://www.sedaily.com/NewsVIew/260TPM5W3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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