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후기

SK하이닉스는 성장주인가 가치주인가. 밸류투자자의 관점

세학 2024. 3. 25. 04:03
반응형

 

 

SK하이닉스는 성장주인가 가치주인가. 밸류투자자의 관점

-나는 2022년 9월에 하이닉스 저밸류 투자에 대한 글을 썼었다. 당시 역사적 최저밸류보다 다소 높은 지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조금 더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하이닉스에는 투자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물론 이후 AI테마, HBM기술력에서 SK하이닉스가 강세를 보이며 타종목을 압도하는 상승률을 보일 것까지는 예상하지 못했다. 밸류투자자는 그러한 것을 예상하는 방식으로 투자하는 스타일이 애초 아니다.

유사한 관점에서 현재 SK하이닉스를 보면 몇 가지 생각이 든다. 일단 현재 밸류는 전고점보다 밸류가 높은 상황이다. 가치주적 관점으로 보면 현재 SK하이닉스는 역사적 최고점을 돌파한 과잉밸류 버블 수준이다. 하지만 밸류투자 기법이 먹히지 않는 사례도 당연히 있다. 바로 성장주다. 현재 시장에서 유사 산업군보다 높은 상승률, 업황개선, 기대치 개선을 보이며 과거 밸류밴드를 초과해 하늘로 날아가는 버블상황이 발생하는 성장주들이 있다. 예를 들면 2020~2022년의 DB하이텍처럼 말이다. 물론 그러한 경향도 영원한 것은 아니지만 밸류투자자 관점에서 이 종목를 가치주로 판단해야 하느냐, 성장주로 판단해야 하느냐는 투자 결정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

일단 위에 썼든이 만약 하이닉스를 가치주적 관점으로 본다면 지금 매도하는 것이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닐것이다. 아니 대부분의 관점에서 좋은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성장주의 관점에서 본다면 당연히 지금 매도하는 것이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닐 수도 있다. 성장주적 관점에서 보는 이들은 삼전이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점차 상실해가고 있으며 AI 반도체 HBM이라는 영역을 하이닉스가 먼저 돌파함으로써 기존보다 나은 반도체시장률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는, 성장주적 관점에서 하이닉스를 바라보기도 한다. 결국 선택은 개개인 자신의 몫이다. 나는 이미 상승한 주식에 대해 판단하려 드는 경향이 없으므로 개인적으로 하이닉스에 대해 가지는 견해는 없다. 다만 만약 내가 저 상황이라고 굳이 가정한다면 한국에서 시가총액 2위권을 다투는 하이닉스라는 기업이 밸류과잉상태에서 추가로 크게 상승하는 것이 진정 가능한가 하는 생각이 조금 더 우위를 가질것 같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2.09.02 - [개인의견] - SK하이닉스 저밸류 투자에 대한 고민

 

SK하이닉스 저밸류 투자에 대한 고민

글이 길어질 이유가 없으니 간단히 요약만 1~2주 전, SK하이닉스 매수할까 고민을 했음 이유는 코로나 이래 가장 낮은 변동성 및 밸류 투자하지 않은 이유는 1. 과거 5년가량을 보았을 때 현 밸류

gang880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