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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RE100 관련 보고서 데이터 요약 "바이어의 RE100 요구 비중 17%"
데이터 모음
- 글로벌 재생에너지 투자, 전년대비 7.8% 상승
- 글로벌 재생에너지 투자 비율의 과반 이상이 태양광, 다음으로는 풍력, 나머지는 미미
- IEA는 재생에너지 비중을 88%까지 확대해야 2050년에 탄소중립 달성이 가능하다고 전망
- IEA는 재생에너지가 2025년 석탄, 2025~6년에 원자력 비중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8년에는 글로벌 발전략의 42%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 한국의 재생에너지 발전비용은 미국, 유럽, 중국 대비 1.5~3배 수준
- 국가별 태양광 발전단가(최대) 인도 47, 중국 45, UAE 47, 프랑스 59, 베트남 96, 독일 69, 미국 79, 일본 101, 한국 147
- 최종 에너지 소비 대비 재생에너지 비중(2022) 아이슬란드 83%, 덴마크 40%, 독일 19%, 중국 11%, 미국 11%, 일본 9%, 한국 4%
- 2040 기준, RE100에 참여하지 않을 시 자동차 15%, 반도체 31%, 디스플레이 40% 수출 감소 전망
- RE100 가입 기업, 국가 파트
- RE100 가입 기업 중 국가별 비중 : 미국 23%, 일본 20%, 영국 11%, 한국 8%, 대만 8%, 유럽 4% 이하 등
- 글로벌 제조업 기업의 RE100 참여 비중 : 17%(2020) > 19% > 24% > 25%(2023)
- 업태별 평균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 : 제조업 33%, 서비스 47%, 운송 28%, 원자재 37%, 식음료농업 57%, 의료 48%, 호텔외식 27%
- RE100 참여 기업 중 약 21% 기업이 RE100을 달성했다고 보고(90% 이상)
- RE100 참여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조달 행태(2022) : 자가발전 2%, 인증서 구매 41%, 공급계약 55% 등
- RE100 참여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조달에 어려움을 표한 비율 : 한국 40%, 대만 33%, 싱가폴 27%, 일본 24%, 사우디 21%, 러시아 21%, 중국 12%, 인도 13%, 미국 9%, 베트남 9%
- 국내 기업 파트
- 한국 기업들의 RE100 인지여부 : 안다 45%, 모른다 55%
- RE100에 관심을 갖는 목적 : 지속가능경영 32.6%, 비용 절감 27.2%, 바이어 요구 19.2%, 마케팅 10.9%, 정부 인센티브 4.3%
- 지속가능 경영 목적으로 RE100에 관심을 강하게 갖는 업태 : 석유화학 64%, 바이오 67%
- 에너지 비용 절감 목적으로 RE100에 관심을 강하게 갖는 업태 : 식음료, 철강
- 바이어 요구로 인해 RE100에 관심을 강하게 갖는 업태 : 섬유패션, 조선, 자동차(부품 등)
- RE100 정보 습득 경로 : 정보수집 안함 50%(대기업은 35%), 직접 25%, 기관의 안내 19%(대기업은 35%), 컨설팅 3%, 재생에너지 사업자와의 상담 1.3%
- 국내 수출기업이 RE100을 요구받은 경험 유무 : 없다 83%, 있다 17%
- RE100 요구 경험이 많은 업태 : 섬유패션 30%, 플라스틱 33%, 평균 17%
- RE100 요구 경험이 적은 업태 : 화장품 100%, 조선 100%, 식음료 96%, 제약 96%, 평균 83%
- 수출지역별 RE100 국가별 요구 비율 : 유럽 28%, 미국 16%, 중국 15%, 인도아세안 12%, 중동아프리카 12%, 평균 17%(요구 않음 83%)
- RE100 달성 요구 시기 : 없음 47%, 2024~2025 42%, 2030년 이후 9%
- RE100을 요구받았을 때 대응방식 : RE100 준수 72%, 재생에너지 비용이 저렴한 곳 물색 7.5%, 거래처 교체/중단 15%
- 1000만달러 이상 수출 기업의 거래중단 비율 13%, 300~500만 달러 기업의 거래중단 비율 19%, 100~300만달러 22%
- 사업장 이전 유력 지역 : 동남아 52%, 미국 20%, 중국 11%, 인도 9%
- 재생에너지 이용 계획 없음 53%, 향후 의지 계획은 있음 59%, 이미 이용 중 9%
- 재생에너지 이용 계기 : 에너지 절감 42%(중소기업 48%), ESG 30%(대기업 52%), 바이어 요구 19%(중소기업 27%), 인센티브 6%(중견 8%), 마케팅 2%(대기업 3%)
- RE100 이행 행태 : 자가발전 61%, 그린워싱 35%, 지분투자 5%, 공급계약 10%
- RE100 이행 에로사항(복수) : 비용 부담 57%, 전문인력 부족 28%, 정부 지원부족 34%, 규제 불확실성 34%, 재생에너지 물량 부족 19%, 정보 부족 28%
- RE100 이행 대정부 희망사항 : 재생에너지 구매 비용 지원 29%, 재생에너지 보급 16%, 재생에너지 전력인프라 16%, 컨설팅 13%, 부대비용 인하 10%, 규제개선 9%
- RE100 이행에 대한 희망사항 : 정부 차원에서의 홍보, 정보 획득 기회 확대, 설치 비용 지원, 금융지원, RE100 절차 지원,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대, 재생에너지 가격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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